오디오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2018. 5. 16. 18:00 / 서기랑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간혹 작업표시줄 트레이에 '오디오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

 보통 오디오 관련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거나 혹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지만 평소에는 잘 사용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며 문제가 발생한 경우라면 윈도우 서비스 부분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관련 오류 해결 방법

 일단 해당 오류 메시지는 윈도우의 오디오 관련된 서비스가 특정한 문제로 충돌이 발생하여 종료된 경우이다.

 심각한 문제라면 오디오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는 것으로 해결이 가능하며 일시적인 문제라면 윈도우의 서비스에서 오디오 서비스를 다시 실행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오디오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우선 키보드의 '윈도우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띄운 후 'services.msc'를 입력하여 서비스를 실행하도록 하자.

서비스 실행


 시비스 창이 나타나면 오디오와 관련된 서비스를 찾아서 다시 실행시켜주면 되는데 오디오와 관련된 서비스는 'Windows Audio''Windows Audio Endpoint Builder'이다.

오디오 관련 서비스 다시 시작


 참고로 두 서비스의 시작 유형이 자동으로 되어있지 않다면 서비스를 더블클릭하여 속성 창에서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변경해 둬야 윈도우를 재부팅해도 정상적으로 서비스가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시작 유형 확인


 서비스를 실행했다면 '오디오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지 않습니다'와 같은 오류는 없어질 것이다.

 하지만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는 데 있어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서비스가 실행이 되더라도 오류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오디오 드라이버가 손상됐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다시 한번 설치해보는 것이 좋으며 애초에 드라이버가 손상된 이유를 찾는 것이 좋은데 보통은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백신으로 검사를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혹시나 본인의 오디오 드라이버가 무엇인지 몰라서 다시 설치를 하지 못하겠다면 3dp chip과 같은 드라이버 설치 유틸리티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며 다운로드나 사용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여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