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ifs 함수 사용 방법 정리

2018. 5. 13. 15:10 / 서기랑

 범위 내에서 주어진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

 설명만 보면 countif 함수와 별로 다른 점이 없어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조건을 하나만 줄 수 있었던 countif 함수와는 다르게 명칭 뒤에 s가 붙은 것처럼 원하는 만큼 조건을 추가할 수 있다.

 단 추가한 조건은 AND 연, 즉 모든 조건을 만족해야만 셀의 개수를 구하는 방식이며 어차피 모든 조건을 만족해야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조건의 순서는 크게 상관없다.


엑셀 countifs 함수 기본

 우선 함수의 기본 문법은 아래와 같다.

 =COUNTIFS(criteria_range1criteria1)

countifs 함수 기본


 criteria_range1 : 조건을 찾을 범위를 지정하는 부분.

 예를 들어 B2에서부터 E6까지 범위 지정을 한다고 하면 B2:E6과 같이 값을 넣으면 되며 기본 문법에 숫자가 붙어있는 것은 조건을 여러 번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엑셀 countifs 함수 조건 범위


 criteria1 : criteria_range1에 지정한 범위에서 찾을 조건을 넣는 부분.

 조건을 넣을 때는 단순 숫자의 개수를 찾고 싶다면 100과 같이 그냥 넣으면 되지만 ">=90"과 같이 숫자의 범위나 "합격" 등과 문자를 조건으로 넣는 경우에는 무조건 큰따옴표("") 안에 넣어야 제대로 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역시나 뒤에 숫자가 붙어있는 것은 범위와 같이 조건을 여러 번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숫자 범위의 경우 큰따옴표 안에 넣지 않으면 수식 자체가 완성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지만 문자의 경우 그냥 넣어도 수식만 완성되고 개수는 무조건 0으로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큰따옴표를 확인해야 한다.

엑셀 countifs 함수 조건


 그 외(...) : 기본 문법 마지막에 ...이라고 나온 것은 이후에 조건을 더 넣고 싶다면 추가로 계속 넣을 수 있기 때문인데 각 조건들의 범위는 서로 매칭 되기 때문에 추가 조건 범위를 지정할 때는 criteria_range1을 기준으로 잡고 추가하는 조건들의 범위를 맞춰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COUNTIFS(criteria_range1, criteria1, criteria_range2, criteria2)

엑셀 countifs 함수 추가 조건 범위

올바른 추가 조건


사용 예

함수 사용 예


 위 표에서 여학생의 합격자의 수를 구해보도록 하자.


 여기서 조건은 여학생과 합격자 두 개로 일단 여학생은 성별이 있는 D3에서 D8셀을 이용하면 되고, 합격자는 합격여부가 있는 F3에서 F8셀을 이용하면 된다.

 또한 범위에서 찾을 조건은 여학생과 합격자라고 했지만 셀의 내용은 남, 여, 합격, 불합격 등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셀의 내용에 맞춰서 조건을 넣으면 된다.


 이를 조합해보면 criteria_range1와 criteria_range2는 각각 D3:D8F3:F8가 되며 criteria1와 criteria2는 각각 "여""합격"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수식으로 만들면 아래와 같다.

 =COUNTIFS(D3:D8, "여", F3:F8, "합격")

여학생의 합격자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