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if 함수 사용 방법 정리

2018. 5. 11. 14:39 / 서기랑

 지정한 범위 내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

 count가 들어간 다른 함수와 비교하자면 count 함수는 '숫자의 개수'를 구한다는 조건이 지정되어 있고, counta 함수는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한다는 조건이 지정되어 있다고 보면 되는데 countif 함수는 이 조건을 사용자가 직접 지정하여 그에 맞는 개수를 찾는 함수라고 보면 된다.


엑셀 countif 함수 기본

 우선 함수의 기본 문법은 아래와 같다.

 =COUNTIF(range, criteria)

 (문법을 보면 필요한 부분이 range와 criteria밖에 없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크게 어려운 함수는 아니다.)

countif 함수 기본 문법


 range : 조건을 찾을 범위를 지정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B2에서부터 E6까지 범위 지정을 한다고 하면 B2:E6과 같이 값을 넣으면 된다.

countif 함수 range


 criteria range에서 지정한 범위에서 찾을 조건을 넣는 부분이다.

 조건을 넣을 때는 단순 숫자의 개수를 찾고 싶다면 100과 같이 그냥 넣으면 되지만 ">=90"과 같이 숫자의 범위나 "합격" 등과 문자를 조건으로 넣는 경우에는 무조건 큰따옴표("") 안에 넣어야 제대로 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숫자 범위의 경우 큰따옴표 안에 넣지 않으면 수식 자체가 완성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지만 문자의 경우 그냥 넣으면 수식은 완성이 되면서 개수만 구하지 못하고 무조건 0으로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큰따옴표를 확인해야 한다.

countif 함수 criteria

사용 예

 예제


 위 표에서 남학생의 수와 합격자의 수를 구해보도록 하자.

 우선 남학생의 수는 성별 셀이 있는 D3부터 D8까지의 범위를 지정하면 되며 셀의 내용은 '남',과 '여'로 분류돼있으니 조건은 "남"으로 주면 된다.

 =COUNTIF(D3:D8"남")

남학생의 수를 구하라


 그다음 합격자의 수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 합격여부가 있는 셀은 F3에서 F8이며 조건은 합격자의 수이니 만큼 "합격"으로 주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COUNTIF(F3:F8, "합격")

합격자의 수를 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