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추가 방법

2018. 5. 10. 14:06 / 서기랑

 윈도우를 시작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작프로그램에 추가해야 한다.

 이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나 환경 설정 등으로 추가가 가능한 프로그램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직접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을 넣어서 추가해야 하는데 윈도우10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메뉴를 살펴보면 어째서 인지 시작프로그램 폴더가 보이지 않을 것이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추가

 윈도우8 부터 전반적인 윈도우의 디자인 변경되면서 시작 버튼의 메뉴에서 시작프로그램 폴더는 사라져 버렸는데 이는 윈도우8의 디자인을 어느 정도 가져가는 위도우 10도 예외가 아니었다.

 하지만 정확히 사라진 것은 아니고 시작 버튼 메뉴에서만 보이지 않는 것으로 시작프로그램의 실제 경로는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여기에 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을 넣으면 예전처럼 추가가 가능하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폴더 없음시작프로그램 폴더가 안보인다.


 윈도우10에 시작프로그램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우선 시작프로그램 폴더를 찾아서 이동해야 하는데 경로를 직접 찾아가도 되지만 '윈도우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shell:startup'을 입력하면 폴더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경로를 적어두자면 %App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이거나.)

shell:startup


 시작프로그램 폴더로 이동했으면 이제 여기에 윈도우가 시작할 때 같이 실행되기를 원하는 프로그램을 넣으면 된다.

 보통은 프로그램은 실행파일만 하나만으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축 아이콘을 넣어야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며 실행파일 하나만 있는 프로그램은 그대로 넣어도 되긴 하지만 관리 관점에서 그다지 추천하진 않는다.

시작프로그램 폴더


 이제 마지막으로 추가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추가됐는지 확인하면 되는데 그냥 컴퓨터를 껐다 켜는 것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Ctrl + Shift + Esc'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시작프로그램 탭에서 추가가 됐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여기서는 오버 워치 단축 아이콘을 추가하고 작업 관리자를 확인해 봤는데 정상적으로 추가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작업 관리자 시작프로그램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