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a 함수 사용 방법 정리

2018. 5. 8. 13:24 / 서기랑

 범위에서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

 count함수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명확한 차이점이 있는데 말 그대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 즉 숫자든 문자든 셀에 내용이 있다면 무조건 개수에 포함하기 때문에 숫자만 구하고 싶다면 count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와 반대되는 함수로는 countblank 함수가 있다.

 (counta 함수와 count 함수를 사용하면 문자만 사용한 셀의 개수를 구할 수도 있다.)


엑셀 counta 함수 기본

  우선 함수의 기본적인 문법은 아래와 같다.

 =COUNTA(value1[value2], ...)

 기본적으로 count 함수와 문법은 같으며 함수의 기능만 조금 다르다고 보면 된다.

엑셀 counta 함수


  value1 : 범위를 지정하는 부분으로 count 함수와 같이 기본은 이 부분만 지정하면 바로 결과가 나온다.

counta 함수 범위 지정


 [value2] : 추가 범위를 지정하는 부분으로 역시나 count 함수와 같은데 B2부터 C6과 같이 연속적인 범위는 한 번에 선택하면 결과가 나오지만 여기에 E2부터 E6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 즉 연속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Value2]에 추가하면 되며 value 뒤에 숫자가 붙어 있는 건 이 때문이다.

counta 함수 추가 범위 지정


 그 외(...) : 마지막으로 뒤에 ... 부분은 상황에 따라서 추가적인 범위를 얼마든지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count(B2:B6, C2:C6, D2:E6)


사용 예

counta 함수 사용 예


 위 표에서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해보자.


 표의 범위는 B2에서 F8까지 이기 때문에 value1B2:F8이 되며 이것을 가지고 바로 수식을 만들면 아래와 같다.

 =counta(B2:F8)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해보자


 그리고 표의 크기는 35칸 값은 모두 있기 때문에 결과는 당연히 35가 나온다.

 이런 간단한 예를 든 것은 바로 다음 예를 들기 위해서인데 이번에는 이를 응용하여 숫자를 제외한 문자만 있는 셀의 개수를 구해보자.


 문자만 있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는 따로 존재하지 않지만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counta 함수와 추가로 count 함수를 사용하여 counta 함수의 결과 값에서 count 함수의 결과 값을 빼주면 된다.


 이는 counta 함수의 '비어있지 않은 모든 셀의 개수를 구하는 기능'과 count 함수의 '숫자 셀의 개수를 구하는 기능'을 이용한 것인데 '비어있지 않은 모든 셀'이란 것은 결국 '문자 셀의 수 + 숫자 셀의 수' 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 '숫자 셀의 수'를 빼면 당연히 문자 셀의 수만 남는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counta(B2:F8)-count(B2:F8)

숫자를 제외한 문자 셀의 개수를 구해보자


 결과는 비어있지 않은 모든 셀의 개수 35에 숫자 셀의 개수 12가 빠지면서 23으로 잘 나온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