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 함수 사용 방법 정리

2018. 5. 6. 14:49 / 서기랑

 범위에서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

 엑셀에서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함수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위 설명에도 있듯이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새지만 문자의 경우에는 개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이와 관련된 함수로는 counta, countblank, countif, countifa 등이 있다.


엑셀 count 함수 기본

 우선 함수의 기본적인 문법은 아래와 같다.

 =COUNT(value1, [value2], ...)

count 함수 기본 문법


 value1 : 범위를 지정하는 부분으로 범위를 지정할 때는 원하는 범위를 한 번에 지정하면 되는데 count함수는 이 부분만 지정하면 바로 결과가 나오는 간단한 함수라고 볼 수 있다.

한번에 선택


 [value2] : 보통 B2부터 C6까지 처럼 연속적인 범위는 한 번에 바로 선택하면 되지만 여기에 E2부터 E6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 즉 연속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Value2]에 추가하면 되는데 value 뒤에 숫자가 붙어 있는 건 이 때문이다.

추가로 선택


 그 외(...) : 마지막으로 뒤에 ... 부분은 상황에 따라서 [value3], [value4]처럼 얼마든지 추가로 범위를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count(B2:B6, C2:C6, D2:E6)


사용 예

학생은 몇명인가


 위 표에서 학생의 수를 구해보자.


 우선 학생의 수를 구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셀을 찾아야 하는데 가장 좋은 셀은 번호가 있는 셀이다.

 이름이 있는 셀로도 구할 수 있는 게 아닌가 할 수 있지만 count 함수는 기본적으로 문자는 새지 않기 때문에 번호가 가장 좋은 것이며 문자를 이용하여 개수를 구하고 싶은 경우에는 counta와 같은 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번호가 있는 셀은 B3에서 B8까지이기 때문에 Value1B3:B8이 되며 수식을 만들어 보면 아래와 같다.

 =count(B3:B8)

6명 입니다


 예의 표가 간단하여 굳이 함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학생 수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겠지만 범위가 많은 경우에는 당연히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본적으로 엑셀은 셀을 선택하면 하단 부분에서 평균, 수, 합을 볼 수 있지만 이때 보이는 수는 공란을 제외한 셀의 수(숫자 문자 모두 포함된 수)이기 때문에 숫자만 들어간 셀의 수를 구하고 싶은 경우에는 count 함수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