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파일이 너무 큽니다. 큰파일 넣는 방법

2018. 5. 3. 10:27 / 서기랑

 usb 메모리의 용량이 커지고 가격이 낮아지다 보니 대용량의 큰파일을 넣는 일은 상당히 흔한 일이 되었다.

 하지만 가끔 파일을 넣으려고 하면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서 넣을 수 없는 파일을 발견하곤 하는데 이런 경우는 대부분 usb의 파일 시스템 때문에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usb 파일이 너무 큽니다?

 우선 usb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확인해보자.

 속성을 보면 아마 대부분 파일 시스템이 FAT32로 되어 있을 텐데 FAT32 방식은 파일 하나의 용량이 최대 4GB를 넘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는 것이다.

USB FAT32


 따라서 이를 위한 해결하기 위해서는 파일을 4GB 미만으로 압축하여 쪼개거나 usb의 파일 시스템을 변경해야 하는데 파일을 쪼개는 것은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롭기 때문에 보통은 파일 시스템을 변경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해결 방법(파일 시스템 변경)

 usb의 파일 시스템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포맷을 해야 하는데 포맷은 usb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포맷(A)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창에서 가능하다.

 포맷은 당연히 usb 안에 저장한 내용이 다 지워지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당연히 미리 백업을 해두는 것을 잊지 말자.

USB 포맷


 포맷 창이 나타나면 파일 시스템을 NTFS나 exFAT로 변경하고 시작하기만 하면 된다.

 단 파일 시스템을 선택할 때 윈도우 환경에서만 usb를 사용한다면 NTFS를 선택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으며 맥OS나 리눅스 같이 다양한 OS에서도 같이 사용한다면 범용성이 좋은 exFAT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파일 시스템 설정

 포맷을 완료하여 파일 시스템을 변경했다면 이제 usb의 용량이 허용하는 한 4GB 이상의 파일도 문제없이 넣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FAT32는 위와 같은 문제 외에도 안정성과 보안성이 떨어지기 단점이 있지만 구조가 단순하고 구현이 쉽다는 장점도 있어 PC외 주변기기에서는 아직도 많이 쓰이는 방식이라고 한다.

 (블랙박스, 캠코더, 카메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