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if함수 사용 방법 정리

2018. 5. 1. 17:23 / 서기랑

 논리 검사를 수행하여 TRUE나 FALSE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하는 함수.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특정 셀에 조건 걸고 그에 만족하거나 만족하지 않는 경우에 따라 값을 넣을 수 있는 함수로 엑셀의 함수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가 아닐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엑셀로 문서를 작성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if함수는 거의 필수라고도 볼 수 있는데 처음 사용해보거나 기억이 가물가물한 사람들을 위해 한번 정리를 해봤다.


엑셀 if함수 기본

 우선 기본 문법은 다음과 같다.

 =IF(logical_test, [value_if_true], [value_if_false])

엑셀 if함수


 logical_test : 조건을 넣는 부분으로 예를 들면 A1=B1과 같이 각 셀의 값을 비교하는 조건을 넣거나 A1>=60과 같이 셀과 특정값을 비교하는 조건 등을 넣으면 되는데 조건에 맞으면 logical_testtrue(참) 값을 반환하고 조건에 맞지 않으면 false(거짓) 값을 반환한다.


 [value_if_true] : 조건에 맞는 참(true) 값이 반환된 경우 셀에 들어가는 값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value_if_false] : 조건에 맞지 않는 거짓(false) 값이 반환된 경우 셀에 들어가는 값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간단히 예를 들면 'A1셀에 있는 값을 비교하여 이 값이 90 이상인 경우 합격을 그렇지 않은 경우 불합격을 넣고 싶다'라고 가정해보자.

 여기서 조건(logical_test)'A1셀에 있는 값을 비교하여 이 값이 90 이상인 경우'가 되며 조건에 따라 참([value_if_true])은 '합격', 거짓([value_if_false])은 '불합격'이 된다고 보면 되는데 수식을 만들면 아래와 같다.

 =IF(A1>=60,"합격", "불합격")


 참고로 if함수를 사용하여 값을 비교하거나 넣을 때 숫자라면 그냥 넣으면 되지만 문자라면 큰따옴표("")를 사용하여 값을 넣어야 하며 참이나 거짓 값에 아무것도 없는 공란을 넣고 싶으면 내용없이 ""만 넣으면 된다.

 (숫자를 큰따옴표("") 안에 넣으면 문자로 인식한다.)


사용 예

 위에서 예를 든 부분을 가지고 조금 더 이해를 돕기 위해 표를 만들어 봤다.

 아래의 표를 보면 번호, 이름 점수, 합격여부가 있는데 여기서 점수가 60점 이상인 경우 합격,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불합격을 넣으려고 한다.

 합격여부를 넣는 부분은 E3~E8이기 때문에 if함수는 해당 셀에서 작성하면 되며 비교가 필요한 부분은 점수이기 때문에 함수에서는 D3~D8부분만 사용하면 되는데 수식을 만들면 아래와 같다.

 =IF(A1>=60,"합격""불합격")

엑셀 if함수 사용법


 여기까지 엑셀 if함수 사용 방법이었다.

 나름 쉽게 써보려고 했는데 뭔가 잘 되지는 않은 거 같지만 사실 기본 사용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구구절절 설명이 없어도 잠깐 보면 금방 알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아무튼 if함수는 다중으로도 사용되기도 하며 다른 함수에도 개념이 포함(sumif, countif 등)되거나 응용되기 때문에 확실히 알아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