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 SD카드 포맷 방법

2018. 4. 30. 11:10 / 서기랑

 블랙박스에서 영상은 SD카드에 저장된다.

 그리고 용량이 가득 차더라도 보통은 블랙박스가 가장 오래된 영상을 삭제하고 새 영상을 저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따로 삭제하거나 포맷할 필요는 없는데 블랙박스에서 영상을 저장하지 못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면 SD카드 포맷을 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블랙박스 SD카드 포맷 방법

 포맷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SD카드를 연결할 수 있는 카드 리더기기 필요한데 보통 블랙박스의 SD카드는 마이크로 SD카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리더기에서 마이크로 SD카드를 꼽을 수 없다면 어뎁터가 추가로 필하다.

 어댑터라고 해도 SD카드처럼 생긴 것에 마이크로 SD카드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게 생겼는데 카드 리더기의 모양은 다양하지만 어댑터의 모양은 대부분 같다.

SD카드 리더기


 컴퓨터에 연결을 했으면 USB를 연결한 것처럼 이동식 디스크가 생기는데 여기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포맷(A)을 클릭하자.

 (포맷은 말 그대로 SD카드의 모든 정보를 삭제하기 때문에 혹시나  중요한 영상이 있다면 미리 백업해두는 것이 좋다.)

SD카드 포맷


 포맷과 관련된 창이 나타나면 포맷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설정을 확인해야 하는데 우선 가장 중요한 부분은 파일 시스템 부분으로 FAT32를 지정해야 한다.

 (요즘에는 NTFS를 지원하는 블랙박스도 있지만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FAT32를 선택하는 것이며 이 부분은 매뉴얼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

 또한 추가로 할당 단위(Cluster size) 크기는 32KB, 그리고 오류가 발생하여 포맷을 하는 것이라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빠른 포맷 부분은 체크 해제하여 일반 포맷을 하는 것이 좋다.

블랙박스 SD카드 포맷 방법


그 외

 요즘에는 블랙박스 자체의 기능으로도 포맷이 가능한 모델이 있으니 단순히 포맷을 하고 싶다면 해당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다만 오류로 인해서 포맷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컴퓨터에 연결해서 포맷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으며 포맷을 했음에도 제대로 작동이 안 되거나 몇번을 다시 연결해도 컴퓨터에서 인식이 안 되는 등 문제가 발생한다면 SD카드의 이상으로 보고 교체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