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암호 해제 방법

2018. 4. 29. 14:50 / 서기랑

 엑셀로 작성한 문서가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저장할 때 파일에 암호를 걸어 아무나 못 보게 하거나 읽기 전용 암호를 걸어 열어 보는 것은 가능하지만 수정을 못하게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생성한 암호를 잊어버리거나 암호를 알고 있는 사람이 부재중이라면(회사라면 갑작스러운 퇴사 같은...) 엑셀 파일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엑셀 암호 해제 방법을 찾아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엑셀 암호 해제 방법

 읽기 전용으로 열어 볼 수 있는 경우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비밀번호 설정 부분을 공란으로 변경하고 저장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난감한 경우는 파일 자체를 열어볼 수 없는 경우가 아닐까 한다. 

 이 경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해제가 가능한데 2003 이하 버전의 엑셀은 무료 프로그램으로 해제가 가능하지만 2007 이상 버전의 엑셀은 유료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파일이라면 일정 비용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다.


Excel Password Recovery Lastic

 2003 이하 버전의 엑셀 암호 해제를 위해서 사용하면 좋은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크랙 하여 암호를 물어보지 않고 그냥 열수 있게 해준다.


 프로그램은 이곳을 클릭하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면 되며 설치 역시 경로만 지정하면 간단하게 가능하다.

 설치 후 실행을 하면 엑셀 파일을 찾는데 이 부분은 그냥 중지해버리고 'OPEN'을 클릭하여 엑셀 파일을 연 다음 Crack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나오면 클릭하여 암호 해제를 시작하면 된다.

Excel Password Recovery


 잠시 기다리면 암호해제가 끝나고 엑셀 파일 모양의 아이콘이 깜박이는데 클릭하면 엑셀 파일을 열 수 있다. 

엑셀 암호 해제



Advanced Office Password Recovery

 2007 이상 버전의 엘셀 암호 해제를 위해서 사용할만한 데모 버전 프로그램으로 라이선스 키를 넣으면 유료로 전환이 가능하다.

 데모 버전은 최대 5자리의 패스워드까지만 알려주기 때문에 암호를 그 이하로 설정하거나 힌트를 얻는 것으로 찾을 수 있다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데 암호를 해제하는 방식이 암호화 알고리즘을 푸는 형식이 아닌 숫자나 문자를 하나하나 대입해서 찾는 방식이다 보니 시간이 좀 오래 걸린다.


 프로그램은 네이버 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한데 이곳을 클릭하면 자료실로 이동할 수 있다.

 설치는 중간에 라이선스 키 입력 부분이 나오지만 어차피 라이선스는 없으니 그냥 넘어가면 되며 경로만 지정하면 간단하게 가능하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왼쪽 상단에 파일을 열수 있는 버튼이 보이는데 바로 열지 말고 오른쪽에 Attack Options를 클릭하도록 하자.

Office Password Recovery


 옵션을 보면 Min과 Max로 대입을 시작하고 끝낼 비밀번호의 자릿수, Character set로 대입할 문자를 지정할 수 있다.

 아무것도 기억이 안 난다면 a..z, 0..9를 넣고 시작하면 되고 비밀번호를 숫자만 사용했거나 문자만 사용했다면 옵션을 변경하는 것으로 비밀번호를 찾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엑셀 암호 해제 옵션 지정


 옵션설정을 완료했다면 파일을 열어서 암호 해제를 시도하면 된다.


그외 시트 보호 해제

 시트 보호가 되어있는 경우는 알축 프로그램만 있다면 해제할 수 있다.

 우선 엑셀 파일의 확장자를 zip와 같은 형태로 변경하여 압축 파일로 만든 다음 압축프로그램으로 내용을 열어 \xi\worksheets 경로로 이동한 뒤 시트 보호가 되어있는 시트파일을 수정하면 된다.

 참고로 7zip을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확장자를 변경하지 않아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그냥 열어볼 수 있다.

엑셀 시트 보호 해제


 수정 방법은 간단한데 메모장으로 파일을 열고 <sheetProtection ........> 부분을 삭제하고 저장하면 된다.

sheetProt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