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동영상 삽입 방법

2018. 4. 26. 15:27 / 서기랑

 학교나 회사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ppt를 작성하다 보면 동영상 삽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동영상을 삽입하는 방법이야 그냥 일반 이미지를 넣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유튜브 같은 외부 동영상 링크를 넣는 방법은 파워포인트 버전마다 조금씩 다른데 2017년 9월부로 구글에서 Flach Player 사용을 중지했기 때문에 2010 이하 버전의 파워포인트는 유튜브 동영상 이용하여 동영상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


ppt 동영상 삽입 방법

 내 컴퓨터 동영상 삽입

 우선 기본적인 동영상 삽입은 파워포인트 상단 메뉴의 '삽입 -> 비디오'를 클릭하고 원하는 동영상을 찾아서 넣으면 된다.

 방법은 버전별로 크게 다른 점 없이 동일하고 간단하기 때문에 메뉴가 어디 있는지만 알면 넣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다만 컴퓨터에서 직접 재생하는 만큼 코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가끔 mp4 형식의 동영상을 넣는 경우 코덱이나 기타 등등 자잘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동영상 파일은 되도록이면 wmv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mp4 파일을 넣어야 한다면 인코더 등을 이용하여 변환해서 넣는 것을 추천한다.

 (2013 이상의 버전이라면 mp4 형식도 정상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


 유튜브 동영상 삽입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구글에서 YouTube 비디오 재생에 사용하는 Flash Player 인프라를 사용 중단(2017년 9월)했기 때문에 2010 버전 이하의 파워포인트에서는 유튜브 동영상을 넣을 수 없다.

 (2013 이상은 HTML5를 사용하기 때문에 영향이 없다.)

 다만 방법은 크게 다르지는 않기 때문에 일단 가지고 있는 2010 버전으로 정리해봤다.


 파워포인트 상단 메뉴의 '비디오 밑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웹 사이트의 비디오'라는 메뉴가 나타난다.

 (2013에서는 '온라인 비디오')

 이를 클릭하면 동영상 링크를 넣을 수 있는 텍스트 창이 나타나는데 설명에 나온 대로 일반 링크는 아니고 태그를 넣어야 한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소스코드 복사를 하면 나타나는 iframe를 넣으면 되는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코드이다.

<iframe width="640" height="360" src="https://www.youtube.com/embed/3zpxy6haZ6w?ecver=1" frameborder="0" allow="autoplay; encrypted-media" allowfullscreen></ifr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