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작곡 프로그램 다운로드(cakewalk, LAMMO)

2018. 4. 22. 12:09 / 서기랑

 전문적으로 작곡을 하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기능이 많은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까 한다.

 하지만 처음 작곡에 도전하는 사람이라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유료 프로그램을 구매해서 사용한다는 것은 부담되거나 꺼려질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먼저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곡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무료 작곡 프로그램 1.cakewalk

 원래는 유료 프로그램이었지만 BandLab이 Cakewalk를 인수하면서 cakewalk by BandLab이란 이름으로 무료 프로그램이 되었다.

 기능만 따지면 현재 존재하는 무료 프로그램 중 최강이 아닐까 하는데 무료로 전환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는 LAMMO보다 Cakewalk를 더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한다.


 다만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조금 귀찮은 부분이 있는데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바로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BandLab Assistant를 다운로드&설치를 하고 페이스북이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뒤 이를 통해서 cakewalk by BandLab를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파일을 실행하면 아무것도 물어보지 않고 자동으로 설치가 되기 때문에 경로지정을 하지 못하는 불편함도 있다.
 (그래도 몇십 만원 짜리 프로그램을 공식적인 방법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런 불편함 정도는 감수할만한 게 아닌가 한다.)

 우선 BandLab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화면 아래쪽에 있는 'Get Early Access Now'버튼을 클릭하고 BandLab Assistant를 다운로드&설치하도록 하자.
BandLab Assistant 설치

 설치 후 BandLab Assistant가 실행되면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페이스북이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니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하도록 하자.

BandLab Assistant 로그인


 로그인을 하였다면 상단에 Apps 탭으로 이동한 뒤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cakewalk by BandLabd를 설치할 수 있다.
cakewalk by BandLabd 인스톨
cakewalk by BandLabd 실행화면


무료 작곡 프로그램 2.LAMMO

 현재까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픈소스 무료 작곡 프로그램.

 LAMMO의 장점은 작곡에 어느 정도 숙련이 되어 유료 프로그램으로 교체를 시도할 때 유료 프로그램 중 하나인 FL스튜디오와 사용법이 비슷하여 적응이 쉽다는 점과 포럼이 있어 여러가지 질문을 할 수 있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 한글이 지원된다는 점이 아닐까 한다.


 우선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도록 하자.

 페이지를 보면 윈도우, 리눅스, 맥 OS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는데 자신에게 맞는 운영체제의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아마 보통은 윈도우에 64bit를 다운로드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LAMMO 다운로드


 다운로드를 완료하고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되는데 설치 과정에서 별다른 점은 없고 라이선스 안내, 파일 경로 지정, 시작 메뉴 폴더 선택등만 지정하면 간단하게 설치된다.

LAMMO 설치 1LAMMO 설치 2

LAMMO 설치 3LAMMO 설치 4

LAMMO 설치 5LAMMO 설치 6

LAMMO 실행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