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피아노 연주 프로그램

2018. 4. 20. 06:22 / 서기랑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은 상당히 다양하다.

 그중에서는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문서작업이나 인터넷, 게임도 있으며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서는 컴퓨터로 피아노 칠 수 있는 등 악기 연주도 가능하다.


컴퓨터로 피아노 연주

 컴퓨터를 이용하여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일명 신시사이저 프로그램은 찾아보면 생각보다 많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simple piano와 free piano라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하는데 simple piano는 컴퓨터 피아노 연주 외에도 플루트나 하모니카 등 다양한 악기 연주가 가능하며 free piano는 연주한 음악을 midi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등 각각의 장점이 있다.


 simple piano

 우선 simple piano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도록 하자.

 설치 파일은 네이버 자료실에서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용량도 1M 정도밖에 안 되는 저용량이다.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네이버 자료실)


 다운로드를 하였으면 이제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하면 되는데 복잡한 과정 없이 간단하게 가능하다.

심플피아노 설치 과정심플 피아노 설치 완료


 이제 simple piano를 실행해보자.

 피아노 모양의 간단한 인터페이스가 사용자들을 반기는데 키보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피아노 연주가 가능하다.

 또한 상단 메뉴의 Instrument로 피아노 소리가 아닌 다른 악기의 소리로 변경이 가능하며(연주 방법은 바뀌지 않는다.) Play a chord로 화음을 넣을 수도 있다.

심플 피아노 메인 화면


 free piano

 사운드 포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바튼을 클릭하고 5초 정도 기다리면 된다.

 참고로 엣지에서는 다운로드가 되지 않으니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압축파일 형태로 다운로드가 되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도 없이 압축 해제 후 바로 실행하면 된다.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사운드 포지)

프리 피아노 다운로드 페이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역시나 피아노 모양의 인터페이스를 볼 수 있으며 키보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피아노 연주가 가능하며 건반 바로 위에 있는 Key 1 =을 조절하면 소리를 변경할 수 있다.

프리 피아노 메인화면


 녹음의 경우 상단의 빨간 동그라미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면 녹음이 시작되며 다시 클릭하면 녹음이 종료된다.

 그 후에 File -> Export 메뉴를 통해 midi나 wav 등으로 저장이 가능하다.

프리 피아노 녹음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