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IM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끄는 방법

2018. 4. 17. 10:14 / 서기랑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작업표시줄에 'IM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이는 텍스트를 입력을 사용하지 않는 창이 활성화된 경우 나타나는 메시지로 해당 창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한 알람 기능이다.

 하지만 편리하다고 해도 사실상 대충 봐도 입력 여부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슬리기만 하고 그다지 쓸모없어하는 사람도 많은데 만약 그렇게 생각한다면 해당 알람 기능을 꺼버리면 된다.


윈도우10 IM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끄기

 작업표시줄에 나타나는 알람이니 만큼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 설정(T)'을 클릭하도록 하자.

윈도우10 IME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오른쪽 화면의 '알림 영역'에 있는 '시스템 아이콘 켜기 또는 끄기'를 클릭.

작업표시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입력 표시기'부분을 찾아서 '끔'으로 설정하면 된다.

 아마 설정을 바꾸는 순간 '가','A'등의 입력 표시기가 바로 없어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입력 표시기 끔


그 외 해당 알람과 함께 입력이 되지 않는 경우

 애초에 알람을 끄는 것과 알람이 뜨면서 한글 입력이 안되는 것은 다른 문제다.

 잘되던 텍스트 입력이 해당 알람과 함께 되지 않는 경우는 보통 IME(입력 표시기)가 다른 프로그램과의 충돌 등으로 강제 종료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실행(윈도우+R)에서 'ctfmon'을 다시 실행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입력은 키보드 자체가 안되는 상황이니 만큼 가상 키보드를 이용하면 된다.

입력이 안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