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sxs 정리 방법 및 주의사항

2018. 4. 16. 19:31 / 서기랑

 ssd를 사용하다 보면 용량에 민감해진다.

 특히 윈도우를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다면 알게 모르게 늘어나는 용량 때문에 상당히 신경 쓰이기 마련인데 이를 줄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다 보면 winsxs와 관련된 내용도 듣게 된다.


winsxs는? 주의사항

 winsxs는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Windows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들어 있으며 문제가 있는 변경 사항을 롤백하거나 손상된 파일을 복구하기 위한 파일들을 보관하고 있는 폴더이다.

 따라서 이 폴더를 함부로 지우다가는 윈도우 자체가 망가지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우선 정말 winsxs 폴더를 정리해야 할 정도로 용량이 부족한지 또한 winsxs 폴더를 정리하는 것으로 얼만큼의 용량이 확보되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명령어 복사용 텍스트.txt


 사용량 확인

 winsxs의 실제 사용량을 보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으로 cmd(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보도록 하자.

 Dism.exe /Online /Cleanup-Image /AnalyzeComponentStore


 잠시 기다리면 구성 요소 저장소 정보가 나타난다.

 내 컴퓨터를 기준으로 보면 저장소의 '실제 크기(4.33GB)'이고 그 내용을 살펴보면 '공유됨(3.43GB)', '백업(703.10MB)', '캐시 및 임시(193.49MB)'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여기서 'Windows와 공유됨'은 지우면 안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실제로 확보 가능한 용량은 900MB 정도라고 보면 된다.

winsxs 사용량 확인 방법


winsxs 정리 방법

 확보 가능한 용량을 확인했으며 생각보다 정리할만한 용량이 그리 많지 않다면 winsxs는 되도록 건드리지 않고 디스크 정리 같은 다른 방법을 통해서 용량 확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winsxs 정리를 통해 용량을 확보하고 싶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cmd를 실행하고 다음의 명령어들을 통해서 정리가 가능하다.

 (개인적으로는 아래의 세 가지 명령어중 첫 번째 명령어의 사용을 추천한다.)


 - StartComponentCleanup 매개 변수를 이용한 방법.

 이전 버전의 업데이트된 구성 요소가 즉시 삭제된다. (30 일 유예 기간 제외)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winsxs 정리


 - 위 방법에 ResetBase 옵션 추가.

 저장소에 있는 모든 구성 요소의 모든 대체 버전이 제거된다.

 이 명령을 실행한 후에는 기존의 서비스 팩과 업데이트를 제거하여 전 버전의 윈도우로 돌아가는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

 한마디로 윈도우의 신규 업데이트가 문제되어 업데이트를 제거하려고 해도 할 수 없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ResetBase


 - SPSuperseded 매개 변수를 이용한 방법.

 업데이트를 제외한 이전 버전의 서비스 팩을 제거된다.

 ResetBase를 사용한 방법과는 다르게 이전 업데이트로 돌아갈순 있지만 당연히 이전 서비스 팩으로는 돌아갈 순 없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