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smi srt 변환 방법

2018. 4. 15. 23:52 / 서기랑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자막 파일의 확장자는 smi이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smi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srt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래도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영상의 자막을 보기 위해서는 smi를 srt로 변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물론 반대로 srt를 smi로 변환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아래의 방법은 양쪽 다 변환이 가능한 방법이다.)


smi srt 변환 방법

 변환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사이트에서 바로 변환하는 방법과 두 번째는 변환 프로그램을 받아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별다른 파일을 다운로드 하지 않고 간단하게 변환을 하고 싶다면 당연히 첫 번째 방법을, 매번 사이트에 들어가는 것이 번거롭다면 두 번째 방법을 추천한다.


 인터넷을 이용한 변환

 변환을 위해서는 우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하자.

 SRT SMI 자막 변환기 사이트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마 한눈에 어떻게 변환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1. 변환을 원하는 파일을 내 컴퓨터에서 선택.

 2. 형식 변환 선택 : smi를 srt로 변환할지 srt를 smi로 변환할지를 선택.

 3. 인코딩 변환 : 보통 smi로 변환 시에는 EUC-KR을 srt로 변환 시에는 UTF-8을 지정하면 된다.

 4. 싱크 조정 : 말 그대로 자막의 싱크를 조정할 수 있으며 변경이 필요 없다면 값을 넣지 않으면 된다.

 5. 업로드한 파일을 변환하여 다운로드한다.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한 srt smi 자막 변환 방법


 프로그램을 이용한 변환

 다음팟플레이어와 같은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에서도 변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영상 재생 프로그램은 사용자에 따라 사용하는 종류가 다 다르며 또한 자막 변환을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네이버 자료실에 있는 Uzys SRT SMI Convert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환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다.

 (여러 개의 자막을 한 번에 변환할 때도 좋다.)

 Uzys SRT SMI Converter(네이버 자료실)


 파일을 다운로드하였으면 바로 실행해보도록 하자.

 실행하면 아마 스크립트 에러가 두 번 정도 발생할 텐데 변환에는 지장이 없으니 '아니오'를 클릭하고 무시하도록 하자.

자막 변환 에러


 기본적인 변환 방법은 원하는 파일을 끌어다 놓고 Run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이 있는 볼더에 변환된 파일이 생성된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srt smi 자막 변환 방법


 그 외에 나머지 기능은 다음과 같다.

 select : 변환한 파일이 생성될 폴더를 지정(Output Folder을 체크한 경우에만 해당)

 Remove All : 파일 리스트를 모두 삭제.

 Remove : 리스트에서 선택한 파일 삭제.

 In Same Place : 체크되어 있으면 원본 파일이 있는 폴더에 변환 파일 생성.

 Output Folder : 체크되어 있으면 select에서 지정한 폴더에 변환 파일 생성.

 Run : 리스트에 있는 파일 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