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카우보이 비밥 오프닝 - Tank

2018. 4. 6. 17:53 / 서기랑

카우보이 비밥


카우보이 비밥?

 선라이즈에서 제작한 SF 액션 애니메이션으로 근미래를 배경으로 비밥호의 인물들의 과거나 현재 등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옴니버스 식으로 전개되며 각각의 에피소드가 모여 큰 줄기의 스토리를 구성하는 형식이다.


 간락한 세계관

  2022년 지구와 달 사이에서 위상차 공간 게이트(일종의 차원문)의 실험 중 대규모 사고가 발생하여 달이 파괴된다.

 그리고 파괴된 달 파편이 지구에 떨어지면서 지구는 사람이 살기 힘들 정도가 되어버리는데 이로 인해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다른 행성으로 건너가 살게 된다.

 이 사건 이후 20년간 지속되어 온 무정부 상태에 의해 치안은 급격하게 악화, 경찰들도 어찌할 수 없을 정도의 대형 범죄들이 발생하자 이를 제어하기 위해 카우보이(현상금 사냥꾼) 제도를 만들게 된다.

카우보이 비밥2


 애니메이션 팬들 사이에서는 20세기 일본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전설적인 작품 중 하나로 평가하는데 등장인물들을 통해 인간의 깊은 주제의식을 복잡한 설명 없이 심리묘사와 연출만으로도 높게 풀어냈다는 점이 주된 이유이며 기본 장르는 SF 액션이지만 에피소드마다 여러 가지 장르가 섞여있는데 이러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어색하거나, 두드러지거나 한 것이 아닌 적절하고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이 외에도 연출, 작화, 음악의 퀄리티도 좋았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 빠지는 게 없는 완벽한 애니메이션이다.

 (물론 취향은 조금 탈 수 있다.)


 재미있는 점은 박완규의 천년의 사랑 뮤직비디오가 바로 이 카우보이 비밥의 장면을 편집해서 만든 것이며 카우보이 비밥의 국내판 엔딩곡인 Alone은 박완규가 불렀다고 한다.


오프닝 - Tank

 카우보이 비밥의 OST는 칸노 요코가 담당했는데 와타나베 신이치로 감독은 카우보이 비밥의 성공은 음악 덕분이라고 할 정도로 좋은 음악이 많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음악은 오프닝 곡인 Tank.

 작곡가인 칸노 요코가 회의 시간에 낙서로 끄적이던 멜로디로 만들었다는 일화로도 유명하다.

 애니메이션을 본 적 없는 사람이라도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을 텐데 런닝맨, 무한도전 등 유명 예능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적도 많다.

 (이 때문에 노래만 들은 사람은 특유의 분위기 때문에 007이나 미션 임파서블의 BGM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