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패스트핑 레지스트리 설정(7, 8도 가능)
온라인 게임을 할 때 자잘한 렉을 줄이거나 반응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패스트핑을 이용하곤 한다.
하지만 패스트핑은 매번 게임을 실행하기 전에 켜고 꺼야 하는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는데 이게 매번 귀찮다면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것으로 비슷한 효과를 내보는 건 어떨까 한다.
윈도우10 패스트핑 레지스트리
이름 그대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것으로 패스트핑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방법이다.
한번 적용해두면 따로 수정하지 않는 한 계속 적용이 되는 장점이 있지만 이는 반대로 말하면 적용을 해제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를 다시 수정해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길 바라며 윈도우7, 8 역시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으니 이 방법대로 진행하면 된다.
'윈도우+R'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운 후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편집기를 실행했으면 아래의 경로를 찾아 들어가도록 하자.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Tcpip\Parameters\interfaces
경로를 찾으면 그 하위 경로에 {1b3a290...}와 비슷한 형식의 폴더가 몇 개 보일 것이다.
여기서 수정해야 할 폴더는 컴퓨터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찾아야 하는데 폴더를 클릭해보면 오른쪽에 자신의 IP 정보가 있는 폴더가 있을 것이다.
이 폴더에서 작업을 수행하면 된다.
만약 IP가 있는 폴더가 여러 군데 있다면 자신의 IP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 cmd에서 ipconfig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이제 해당 폴더에 'TcpAckFrequency'와 'TCPNoDelay'값을 추가해 주면 되는데 해당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에서 'QWORD(64비트) 값(Q)'으로 추가해주면 된다.
추가할 때는 반드시 대소문자 구분을 해야 하며 두 값을 추가를 했다면 더블 클릭하여 값의 데이터를 1로 변경하도록 하자.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재부팅하는 것으로 윈도우10 패스트핑 레지스트리 설정은 완료된다.
패스트핑이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
재부팅 후에도 패스트핑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해당 값의 오타나 대소문자 구분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으며 값의 데이터 역시 1로 변경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작동이 안 된다면 MSMQ기능의 사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확인 방법은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 Windows 기능 켜기/끄기'에서 하면 되는데 MSMQ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체크 해제하여 기능을 꺼버리면 된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7,8,10은 MSMQ 기능이 꺼져있다.)
MSMQ 설정 관련
컴퓨터로 게임과 인터넷 정도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MSMQ를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
하지만 개발이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에서의 사용 등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한다면 레지스트리에 추가 설정을 해야 한다.
(뭐 그렇다고 설정이 어려운 것은 아니다.)
우선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MSMQ\Parameters
경로에 이동이 했다면 위에서 했던 방식과 같이 'QWORD(64비트) 값(Q)'으로 'TCPNoDelay'값을 추가하고 값의 데이터를 1로 변경하도록 하자.
작업을 완료했다면 당연히 재부팅하는 것으로 적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