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api 연동 방법

2018. 3. 31. 20:50 / 서기랑

 인스타그램과 관련된 앱을 만들려면 api가 필요하다.

 api는 개발자 페이지에서 가입 후 인증키를 받아야 연동을 할 수 있는데 가입을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아이디와 홈페이지 도메인이 있어야 한다.


인스타그램 api 연동 방법

 우선 연동하기 전에 한 가지 알아둬야 할 사항이 있다.

 개발자 페이지에 들어가면 안내가 나오는데 인스타그램 api는 2018년 7월부터 2년의 기간을 두고 지원을 중단한다고 한다.

 따라서 개인의 학습을 위해서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상업용 앱 같은 것을 만들기 위해서 연동을 원한다면 인스타그램 그래프 api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우선 연동을 위해서는 개발자 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해야 한다.

 로그인을 완료했으면 상단 메뉴 중 'Manage Clients'라는 메뉴가 보이는데 클릭하도록 하자.

 아마 인스타그램 api를 처음 사용하려고 한다면 'Developer Signup'메뉴가 나타날 텐데 항목에 맞게 적당히 입력하고 'sign up'을 클릭하면 된다.

 참고로 안내에도 나오지만 2017년 10월 이후에 등록한 개발자는 기본 권한 외에 팔로우나 해시태그 등 관련된 다른 권한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인스타그램 개발자 등록

 개발자 등록을 완료했다면 다시 상단의  'Manage Clients'를 클릭하도록 하자.

 이제 개발자 등록을 했기 때문에 이제 다른 화면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Register a New Client'를 클릭.

인스타그램 클라이언트 등록

 클라이언트 등록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Application Name, Description, Website URL, Valid redirect URLs는 필수 항목이며 나머지는 굳이 넣지 않아도 되는데 필수 항목 입력을 다 했으면 바로 등록하지 말고 security 탭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클라이언트 등록 내용


 security 탭을 보면 'Disable implicit OAuth'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의 체크를 해제하고 'Register'을 클릭하여 클라이언트 등록을 완료하도록 하자.

추가 허용 부분

 등록을 완료했다면 클라이언트 ID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이 아이디와 등록할 때 사용했던 웹사이트 URL을 가지고 api 토큰 키를 받으면 된다.

클라이언트 아이디

 우선 클라이언트 ID와 웹사이트 URL을 아래의 주소에 맞게 넣고 인터넷 주소창에 붙여 넣어 보자.

 https://api.instagram.com/oauth/authorize/?client_id=클라이언트ID&redirect_uri=웹사이트URL&response_type=token 

복사용 텍스트.txt

(참고로 엣지에서는 제대로 실행이 안되니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주소를 넣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Authorize'를 클릭하도록 하자.

인증키 발급 확인

 이제 마지막이다.

 리다이렉트 URL에 넣은 웹사이트가 나타나면 주소창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기본 주소 외에 access_token 이란 부분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이 인스타그램 api 연동 키이며 이것을 이용해서 개발에 이용하면 된다.

토큰 인증 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