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모니터 설정 방법

2018. 3. 28. 19:17 / 서기랑

 평소에 컴퓨터를 하면서 한 번에 봐야 하는 화면이 많은 사람이라면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곤 한다.

 듀얼모니터는 말 그대로 컴퓨터 한대에 모니터 두 개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를 활용하면 화면을 넓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작업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좋다.

 단 모니터 두 개를 사용하는 만큼 그래픽 카드가 처리해야 할 양도 늘어나기 때문에 고사양 게임을 하는 경우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듀얼모니터 설정 방법

 우선 설정을 위해 모니터를 연결하도록 하자.

 옛날에는 연결 가능한 포트가 보통 DIV와 RGB밖에 없었기 때문에 이 두 곳에 연결을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내장 그래픽 카드라도 HDMI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HDMI를 최우선으로 이용하고 남는 포트는 DVI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화질의 차이일 뿐 연결이 안 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RGB를 이용해도 된다.)


 연결을 완료했다면 이제 윈도우에서 설정을 해주기만 하면 되는데 설정은 전반적으로 비슷하지만 윈도우 버전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윈도우10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

윈도우10의 듀얼모니터 설정


 디스플레이 설정 창이 나오면 이제 여기서 듀얼모니터의 설정을 하면 되는데 우선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연결한 모니터가 제대로 인식됐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단 디스플레이 창의 가장 윗부분에 있는 '디스플레이 선택 및 재배열'부분에 모니터가 두 개가 있다면 인식은 제대로 되어있는 것이다.

 여기서 모니터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는데 실제 모니터의 배치에 맞게 해두는 게 가장 무난할 것이다.

모니터 감지


 그다음 화면을 내리다 보면 '다중 디스플레이'부분이 보일 것이다.

 이 부분이 듀얼모니터 설정의 핵심으로 연결한 모니터를 확장해서 크게 볼 것인지, 아니면 모니터를 복제할 것인지 둘 중 한 곳에만 출력할 것인지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설정


 이 외에도 자주 사용하는 모니터는 주 모니터로 만들거나 모니터를 세로로 놔뒀다면 설정을 변경하면 되는데 모니터 별로 설정이 따로 되기 때문에 원하는 모니터를 설정 하기 위해서는 제일 상단의 디스플레이 선택 및 재배열에서 먼저 선택하고 그다음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해상도 방향 선택


 윈도우7

 윈도우10과 크게 다르지는 않으며 오히려 윈도우7의 설정이 한눈에 다 들어와서 조금 더 쉬워 보일 수 있다.

 다만 모니터 배치에 있어서의 자유도는 윈도우10이 더 좋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 '화면 해상도'를 클릭.

윈도우7 듀얼모니터 설정


 화면은 좀 다르긴 하지만 아마 한눈에 알아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 최상단의 '디스플레이 모양 변경'부분에서 모니터가 인식 됐는지 확인하고 그다음 '다중 디스플레이' 부분에서 모니터 확장이나 복제 등을 선택하면 기본적인 듀얼모니터 설정은 완료된다.

디스플레이 확장


 그 외에 모니터 별로 해상도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디스플레이에서 원하는 모니터를 선택하고 변경하면 된다.

해상도 방향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