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도 경도 찾기는 구글맵으로

2018. 3. 25. 19:21 / 서기랑

 위도는 적도를 기준으로 남과 북으로 구분이 되며 경도는 그리니치 천문대를 지나는 본초 자오선을 기준으로 동과 서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위치가 37 N 127 E 라면 N은 north로 북쪽을 의미하니 위도, E는 East로 동쪽을 의미하니 경도가 되며 읽는 법은 북위 37 동경 127 이라고 읽으면 된다.

(당연히 S(South)는 남쪽으로 위도, W(West)는 서쪽으로 경도이며 각각 남위, 서경이라고 읽으면 된다.)

 이런 위도와 경도는 지도를 보면 찾을 수 있는데 쉽게 찾기 위한다면 구글맵을 이용해 보는 건 어떨까 한다.


위도 경도 찾기

 방법은 엄청나게 간단하다.

 우선 구글맵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하자.

 (포탈에서 검색해도 되고 위 링크를 클릭해도 된다.)


 구글맵이 나타나면 여기서 위도 경도 찾기를 원하는 장소를 검색해 보자.

 여기서는 일산에 있는 대화역을 검색해 봤는데 검색 후 아래 스샷의 주소창을 보면 빨간 박스 안의 숫자가 보일 것이다.

 이것이 대화역의 위도와 경도이며 저 수치대로라면 북위 37.6758873 동경 126.7455671이 된다.

대화역의 위도와 경도

 

 하지만 위의 주소만 봐서는 북위인지 남위인지, 동경인지 서경인지 알기가 힘들 수도 있는데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렇다고 알기 불가능한 건 아닌데 -가 붙으면 남위, 서경이라고 보면 된다.)


 우선 해당 위치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이곳이 궁금한가요?'를 클릭하도록 하자.

정확한 위도 경도 검색


 그러면 지도 아래쪽에 위치에 관련된 정보가 조그만한게 나타나는데 여기서 위도와 경도가 나와있는 부분을 클릭.

숫자 클릭


 좌측에 좀더 자세한 위도와 경도가 나오게 되며 여기서 보면 N과 E가 붙어 있어 북위, 동경이라는 걸 확실히 알 수 있다.

북위와 동경을 확인 가능


 참고로 특정 지역을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위도와 경도를 직접 검색할 수도 있는데 위도, 경도 형식으로 넣으면 되며 남위, 서경은 앞에 -를 붙이면 된다.

위도와 경도를 직접 넣어서 검색

-가 있는 경우는 남위와 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