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원격 제어 방법

2018. 3. 13. 20:16 / 서기랑

 외부에서 집에 있는 컴퓨터를 혹은 집에서 외부 컴퓨터를 봐야 하는 일이 생긴다면? 이런 경우 원격 제어를 이용하면 된다.

 물론 원격 제어를 위해서는 원격 제어를 하는 컴퓨터와 받는 컴퓨터 모두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 준비 없이 갑자기 사용할 수는 없다.

 따라서 평소에 이를 대비해서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은데 이 글에서는 원격 제어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 세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팀뷰어(teamviewer)

 컴퓨터 원격 제어의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아닐까 한다.

 기능도 굉장히 많고 사용하기도 편리하며 개인 사용자에 한해서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다시 말하자면 개인 사용자에 한해서만 무료이기 때문에 회사나 기관 등 기업 사용자는 구매를 하여 사용해야 한다.


 설치를 하지 않아도 바로 실행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며 설치를 하게 되면 비밀번호를 지정하거나 컴퓨터가 켜질 때 같이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원격으로 컴퓨터를 재부팅을 할 수도 있다.

 또한 WOL(Wake On Lan)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 전원과 LAN만 연결되어 있다면, 즉 다시 말해 파워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가 켜지며 인터넷이 되는 상황이라면 WOL로 원격으로 컴퓨터를 켤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다.


 다만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런 좋은 기능들이 있음에도 기업 등 상업적 이용에는 구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문제가 없다고 계속 사용하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다운로드 사이트


크롬 원격 데스크톱

 웹브라우저인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형식으로 지원하는 원격 제어 방법이다.

 확실히 팀뷰어와 비교한다면 여러 가지로 기능도 떨어지고 부족한 면이 많이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이유인 즉슨 바로 라이선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의 라이선스는 BSD이기 때문에 개인뿐 기업 등에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여 팀뷰어를 구매하지 않은 회사 컴퓨터에서 원격 제어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또한 팀뷰어에 비해서 좋지 않다는 것이지 단순한 원격 작업이라면 크롬 원격 데스크톱도 딱히 나쁘지 않다.

 참고로 사용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곳을 참고하길 바란다.


윈도우 원격 제어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윈도우 에서도 자체적으로 원격 제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운영체제 자체 지원이기 때문에 당연히 개인 기업 모두 무료이며 연결 방법도 아이피를 넣고 윈도우의 계정과 비번을 넣는 방식이기 때문에 연결도 간단하다.

 또한 원격 제어하는 컴퓨터에 클립보드 복사나 외장하드나 USB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에도 좋다.


 다만 다른 원격과는 다르게 화면을 공유해서 보지 못한다는 점과 같은 망이 아닌 외부에서 연결하려는 경우 방화벽에 막혀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하기에는 편하지만 연결하기에 대한 제약이 굉장히 많다.

 따라서 같은 망내에서의 원격이 아니라면 사실상 잘 사용하지 않게 된다.

 (집 컴끼리 연결할 때는 상당히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