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방법

2018. 2. 28. 19:37 / 서기랑

 원격 제어가 필요한 경우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건 팀 뷰어가 아닐까 한다.

 하지만 팀 뷰어는 개인 사용자에 한해서만 무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공공기관이나 회사 같은 곳에서 모르고 사용을 하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따라서 공공기관이나 회사에서 원격 제어를 하기 위해서는 팀 뷰어를 구매하거나 다른 원격 제어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구글의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위키피디아를 보면 크롬 원격 데스크톱의 라이선스는 'BSD'라고 되어있다.)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및 실행.

 구글에서 만들었지만 프로그램 이름이 구글 원격 데스크톱이 아닌 크롬 원격 데스크톱인 이유는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격 제어를 위해서는 우선 크롬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1.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설치는 크롬 웹 스토어를 통해서 설치가 가능한데 왜인지 웹스토어에서는 검색해도 나오지 않으니 포털에서 검색하거나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설치하도록 하자.

 Chrome 원격 데스크톱


 2. 크롬 원격 데스트톱 실행.

 설치가 끝났다면 크롬의 앱 페이지가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Chrome 원격 데스크톱을 클릭하도록 하자.

 참고로 앱 페이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주소 창에 'chrome://apps'라고 입력하면 앱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3. 크롬에 로그인 및 액세스 허용.

 원격 제어는 사용자가 인증한 컴퓨터만 가능하기 때문에 크롬에 로그인이 필요하며 프로그램에 대한 액세스 허용을 요구한다.

 로그인은 구글 계정으로 하면 되기 때문에 아마 별 문제는 없을 것이며 액세스 역시 허용하지 않으면 어차피 진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허용해야 한다.

 설치 및 액세스를 허용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시작하기를 클릭하면 각 메뉴에 해당하는 원격 제어를 할 수 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설치가 끝났으면 이제 원격 제어를 시작하면 되는데 원격 제어를 하는 컴퓨터는 '액세스'로 연결하면 되고 원격 제어를 받는 컴퓨터는 '공유'로 대기하면 되는데 추가로 호스트 프로그램의 설치가 필요하다.

 (혹시나 액세스 허용 후 크롬 원격 데스크톱이 종료되어있다면 앱 페이지에 가서 다시 실행하도록 하자.)


 1. 원격 제어를 받는 컴퓨터.

 원격 제어를 받기 위해서는 원격 지원 부분의 공유 버튼을 클릭해야 한다.


 처음 공유를 하는 것이라면 호스트 프로그램의 설치를 해야 하니 다운로드 메시지가 나타나면 동의 및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하도록 하자.


 호스트 프로그램의 설치가 끝나면 액세스 코드가 생성이 되는데 원격 제어를 받는 컴퓨터는 이 상태로 대기하면서 원격 제어를 하는 컴퓨터에 이 코드를 입력하고 접속을 기다리면 된다.


 원격이 연결이 되면 연결하려는 사람의 이메일이 나오면서 허용할 것인지의 여부가 나타나고 허용을 하면 원격 제어가 시작된다.


 2. 원격 제어를 하는 컴퓨터.

 우선 원격 지원 부분의 액세스를 클릭하도록 하자.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방법


 액세스 코드 입력란이 나오면 원격 제어를 받는 컴퓨터가 알려준 액세스 코드를 입력하고 상대방이 수락을 하면 원격 제어가 시작된다.


내 컴퓨터 연결.

 위 방법은 공유 때마다 코드가 매번 바뀌고 일정 시간 내에 액세스 코드를 입력하지 않으면 연결하지 못한다.

 때문에 다른 사람의 컴퓨터를 원격으로 지원 해주는데는 쓸만하지만 혼자서 원격 제어를 해보려는 경우에는 사용하기 힘든데 혼자서 원격 제어를 하려면 내 컴퓨터 메뉴의 '원격 연결 사용'을 하는 게 좋다.

 다만 내 컴퓨터라는 이름 답게 이 기능은 같은 구글 계정을 이용하는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1. 원격 제어를 받는 컴퓨터.

 제어를 받는 컴퓨터는 우선 내 컴퓨터 부분의 원격 연결 사용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추가로 PIN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이 부분은 계정 내 다른 컴퓨터가 접속할 수 있도록 비밀번호를 설정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PIN번호 까지 입력했으면 위의 원격 지원 과는 다르게 따로 수락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그냥 대기하면 된다.


 2. 원격 제어를 하는 컴퓨터.

 원격 제어를 받는 컴퓨터 쪽에서 PIN번호를 입력하고 대기하고 있으면 같은 계정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PIN 번호를 입력한 컴퓨터가 내 컴퓨터 목록에 나타난다.


 해당 컴퓨터를 클릭하고 PIN 번호를 입력 하면 원격 제어가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