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다운로드와 환경변수 설정 방법

2018. 2. 13. 15:27 / 서기랑

 자바를 설치하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자바 다운로드만 검색해도 바로 찾을 수 있으며 자바가 필요한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자바가 설치되어있지 않으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페이지를 띄워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발을 위해서 설치를 하는 것이라면 일반 자바 런타임이 아닌 JDK 같은 개발자용 버전을 다운로드해야 하며 환경변수까지 따로 설정해야 하는데 아마 자바와 관련된 개발을 처음 배울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아닐까 한다.


자바 다운로드와 환경변수 설정 방법

 1. 자바 JDK 다운로드 및 설치.

 자바는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서버나, 임베디드와 관련된 개발이 아닌 경우에야 Jave SE의 JDK를 설치하면 된다.

 또한 설치는 경로 외에 따로 건드릴 필요 없이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자바 다운로드 바로가기


 2. 환경 변수 실행.

 자바 설치가 완료됐으면 이제 환경 변수를 설정해야 한다.

 시스템 속성의 고급 부분에 있는 환경 변수를 클릭하고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윈도우 버전 별로 환경 변수를 설정하기 위해 시스템 속성을 실행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인 방법은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순으로 들어가서 환경 변수를 클릭하면 된다.


 3. 시스템 환경 변수 추가.

 환경 변수 창이 나타나면 일단 자바의 환경 변수를 추가해야 하는데 환경 변수를 추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쉽게 자바를 실행하고,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함이 아닐까 하며 여기서 소개하는 환경 변수의 이름이나 추가하는 방식은 보편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 꼭 이렇게 추가할 필요는 없다.

 환경 변수의 추가는 아래에 있는 시스템 변수 쪽에 새로 만들기를 통해 하면 된다.


 변수 이름 : JAVA_HOME

 변수 값 : 자바 JDK를 설치 경로 그대로 설치했다면 (c:\program files\java\jdk-9.0.4)


 변수 이름 : CLASSPATH

 변수 값 : 위에서 JAVA_HOME를 만들었기 때문에 (%JAVA_HOME%\lib)라고 넣으면 된다.


 4.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JAVA_HOME와 CLASSPATH를 추가했으면, 이제 기존에 있던 Path에 자바 설치 폴더에 있는 bin 폴더를 추가해주면 된다.


 변수 이름 : Path

 변수 값 : 역시나 위에서 JAVA_HOME를 만들었기 때문에 (%JAVA_HOME%\bin;)을 추가 하면 된다..


 참고로 윈도우10의 경우 추가하는 방식이 조금 달라졌는데 기존에는 Path에 여러 가지 경로가 들어가고 세미콜론(;)으로 구분했다면 윈도우10은 보기 좋게 화면이 따로 구성되어 있어 추가하기도 편하며 세미콜론으로 구분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5. 환경 변수 확인.

 모든 설정을 끝냈다면 이제 환경변수가 제대로 적용됐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은데 가장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cmd에서 javac가 실행되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참고로 java로 확인해보면 된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java로 확인하는 방법은 1.6 버전부터 사용할 수 없는 방법으로(1.5였나?? 아무튼) 애초에 환경변수를 설정하지 않아도 실행되기 때문에 환경 변수를 잘 넣었는지 확인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다.


 물론 javac도 JAVA_HOME이 제대로 잡혔는지만 확인하는 방법이지 CLASSPATH나 Path에 추가한 다른 환경 변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보통 JAVA_HOME만 제대로 잡았다면 나머지도 잘 잡았을 것으로 판단하고 넘어간다.

 (다른 환경변수도 잘 잡혔는지 보려면 음... echo를 사용하면 되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