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동시 송출을 위한 스트림 키 확인 방법

2018. 2. 10. 10:47 / 서기랑

 인터넷 방송! 하면 가장 유명한(했던...) 곳이 아프리카TV가 아닐까 한다.

 여러 가지 사건 사고 덕에 많은 BJ들이 떠나가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손가락 안에 드는 유명한 곳이기 때문에 개인 인터넷 방송을 하려고 한다면 고려해볼 곳 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데 동시 송출과 관련하여 문제가 된 적이 있지만 어쨌든 현재 일반 BJ의 경우 동시 송출을 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 듯하다.


아프리카TV 스트림 키 확인 방법

 동시 송출을 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떤 방법을 사용하던지 간에 스트림 키는 필수로 알아야 한다.

 물론 방송을 해본 사람이라면 금방 찾겠지만 처음 가입을 하고 방송을 해보려는 사람들은 스트림 키가 어디 있는지 찾지 못할 수도 있는데 그런 사람들을 위해 스트림 키 확인 방법을 한번 정리해봤다.


 1. 홈으로 이동.

 우선 로그인을 한 뒤 자신의 페이지인 홈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2. 방송국으로 설정 체크.

 처음 가입하고 특별히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자신의 페이지는 HOME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이상태에서는 RTMP URL과 스트림 키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데

 왼쪽 상단에 관리를 클릭 -> 방송국으로 설정 체크 -> 확인을 클릭하여 변경하도록 하자. 


 3. 외부 장치 방송 설정 클릭.

 방송국으로 설정을 변경하면 자신의 페이지가 변경되면서 왼쪽의 메뉴도 추가가 되는데 여기서 '외부 장치 방송 설정'을 클릭하도록 하자.


 4. 아프리카TV 스트림 키 확인.

 새 페이지가 나타나면 방송의 제목이나 태그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오른쪽 아래를 보면 여기서 RTMP URL와 아프리카TV의 스트림 키를 확인할 수 있다.


아프리카TV 동시 송출 방법.

 스트림 키를 알고 있다면 동시 송출하는 방법은 트위치나 유튜브와 비슷하여 그다지 어렵지 않다.

 다만 아프리카TV는 다른 방송에 비해 제약이 있기 때문에 restream.io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아래의 링크는 restream.io와 OBS를 이용하여 아프리카TV와 유튜브 동시 송출하는 방법을 정리한 링크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아프리카 유튜브 동시송출 restream.io을 이용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