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글꼴 포함 저장 방법

2018. 2. 8. 09:26 / 서기랑

 파워포인트로 자료를 작성하고 저장한 뒤 발표 장소에 가서 ppt 파일을 열어보니 처음에 작성한 것과 템플릿 달라졌다? 이런 끔찍한 경험을 해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분명히 예쁘게 잘 만든 ppt가 발표를 앞둔 상황에서 모양이 이상하게 변경이 되다니... 수정할 시간도 없고 원인도 모르겠고, 상당히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는데 이런 경우는 대부분 발표하려는 컴퓨터에 자료를 작성하면서 사용된 글꼴이 없기 때문에 발생한다.


ppt 글꼴 포함 저장.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그리고 안정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파워포인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글꼴 포함 저장이다.


 1. 파일 - 옵션 클릭.

 파워포인트의 상단 메뉴에서 파일을 클릭한 뒤 나타나는 메뉴에서 옵션을 클릭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2. 저장 - 파일의 글꼴 포함 체크.

 옵션이 실행되면 저장 탭으로 이동 한 뒤 가장 아래쪽에 '파일의 글꼴 포함'부분을 체크하고 확인을 하면 설정이 완료된다.

 이 상태로 ppt를 저장하면 글꼴이 포함되어 저장이 되기 때문에 어떤 컴퓨터에서 파일을 열어도 글꼴 때문에 템플릿이 변하는 문제는 막을 수 있다.


그외 다른 방법.

 위 방법은 파워포인트가 설치되어 있다면 손쉽게 이용이 가능한 방법이다.

 하지만 파워포인트가 아닌 다른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으로 ppt를 작성했다면 사용할 수 없는 방법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정말 중요한 자료라면 두 가지 방법 다 이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파워포인트도 이방법들을 사용해도 된다.)


 1. 글꼴 자체를 복사.

 첫 번째 방법은 ppt를 작성하면서 사용한 글꼴을 복사하여 발표하려는 컴퓨터에 복사하는 방법이다.

 애초에 이런 문제가 발생한 이유가 글꼴이 없어서이기 때문에 가장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너무 다양한 글꼴을 사용해서 찾기가 힘들다면 그냥 컴퓨터 전체의 글꼴을 복사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글꼴이 있는 경로는 '윈도우설치폴더\Fonts'에 있으며 이 안에 폰트 파일을 모두 복사하면 된다.

 예를 들면 이런 경로는 아래와 같다.

 C:\Windows\Fonts


 2. ppt가 아닌 pdf로 저장.

 모든 글꼴을 복사해서 발표하려는 컴퓨터에 넣어도 가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1번 방법만 믿고 있다가는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자료를 저장할 때 ppt가 아닌 pdf로 저장해 두고 이를 발표자료로 이용한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템플릿이 변경되지 않은 처음 그대로의 자료를 볼 수 있다.


 다만 단점은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pdf뷰어 프로그램이 없다면 이 마저도 실행이 불가능하다는 점인데 이 때문에 1번 방법과 병행할 것을 추천하는 것이며 만일을 대비하여 어도비 리더 같은 프로그램의 설치 파일을 가지고 가는 것도 좋다.

 (정말 이도 저도 안 되는 상황이라면 png 같은 그림파일로 저장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