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스티커메모 실행 및 백업 복구 방법

2018. 1. 26. 10:26 / 서기랑

 윈도우의 스티커메모는 포스티지 대용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윈도우10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스티커메모를 찾지 못해 없어진 것이 아닌가 하고 난감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없어진 것이 아니고 윈도우10 부터 기능 변경과 함께 스티커메모를 Sticky Notes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였다.


윈도우10 스티커메모 실행

 프로그램 이름이 변경되었을 뿐이지 기본적으로 윈도우에 설치는 되어있기 때문에 바로 찾아서 실행하면 된다.


 실행 방법

 검색에서 'Sticky Notes'를 검색하면 앱이 하나 나오는데 이것을 실행하면 간단하게 스티커 메모를 실행할 수 있다.

 (시작 버튼의 메뉴에서도 찾을 수 있다.)


 참고로 Sticky Notes의 설정 부분을 보면 정보 사용 부분이 있고 켬/끔 의 설정을 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통계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부분임으로 굳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뭔가 찝찝하다면 끔으로 설정하는 것도 좋다.


스티커 메모 백업 복구 

 스티커 메모에는 자체적인 백업 기능이 없다.

 따라서 중요한 정보를 적어 뒀다면 직접 백업을 해 두는 것이 좋은데 지정된 경로에서 파일 하나만 복사하면 되기 때문에 백업 방법은 어렵지 않다.

 우선 탐색기 혹은 실행에서 아래의 경로를 입력하도록 하자.

 '%HomePath%\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LocalState'

경로 복사용 메모장.txt


 해당 경로로 들어가면 'plum.sqlite'라는 파일이 보일 것이다.

 이 파일에 스티커 메모의 내용과 위치 정보가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백업을 위해서는 이 파일을 복사하여 USB나 다른 장소에 저장해두면 된다.


 반대로 복구 방법은 당연히 복사해둔 파일을 해당 경로에 덮어 씌우기만 하면 간단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