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라이브리 플러그인 추가 방법

2017. 5. 31. 04:50 / 서기랑

라이브리 플러그인 추가


'비보안 비밀번호 모음으로 인해Chrome 56에...' 의 메일 때문에 아무래도 아무것도 안 하고 그냥 있는 것보다는 뭔가 시도라도 해보는 것이 좋으니 사용해보기로 했다.

우선 라이브리의 대한 홈페이지 소개를 보면


SNS 로그인으로 회원가입 절차가 사라집니다.
방문자의 참여와 소통을 향상시킵니다.
내가 작성한 댓글을 삭제/관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 관리와 콘텐츠 반응을 살펴볼 수 있는 관리자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에 댓글을 작성할 때 익명을 허용한 경우는 그냥 댓글을 작성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로그인을 하고 댓글을 작성해야 한다.

로그인 계정은 보통 그 블로그와 연관된 사이트의 계정을 사용하게 되는데 기존에 회원 가입을 했다면 로그인하면 되지만 하지만 가입된 계정이 없으면 회원 가입을 하고 댓글을 달아야 하는데 귀찮다 보니 그냥 댓글을 달지 않는 게 속 편할 때도 있다.


라이브리는 블로그에 댓글을 작성할 때 연관된 사이트 계정을 사용해야 되는 불편함을 없애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SNS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해  주는 플러그인 인듯 하다.

그 외에도 몇 가지 기능들이 있지만 애초의 목적은 이 기능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일단 진행해 보도록 하자.


추가 방법은 플러그인 설정에서 '소셜댓글 LiveRe(신버전)'을 클릭하여 data-uid 입력하고 적용하면 되는데


티스토리 라이브리

data-uid를 받기 위해 가입


우선 라이브리 사이트에 가서 회원 가입을 하고 설치 탭으로 가면 City와 Premium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다.

Premium은 비용이 들어가지만 City버전은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City로 설치 해보도록 하자.


티스토리 라이브리

무료란 좋지만...


City의 설치를 선택 후에 사이트 URL, 사이트 이름, 사이트 유형을 고르고 발급 버튼 누르자.


티스토리 라이브리

다행히도 입력할게 그리 많지는 않다.


그리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라이브리가 적용될 댓글 부분의 환경 설정이 가능하다.

환경설정은 나중에도 변경이 가능하니 너무 고민할 필요는 없고 일단 적용을 위해 코드 발행하기를 누르자.


티스토리 라이브리

설정은 다시 변경이 가능하다.


코드 발행하기를 누르면 홈페이지에 적용 가능한 라이브리 코드가 나오는데 우리는 티스토리를 이용하고 있으니 티스토리 탭으로 가자.

티스토리 탭을 누르면 코드가 길게 나오는데 수동으로 등록 가능한 코드다.

하지만 오른쪽에 Copy Data-uid를 누르면 자동으로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는 코드가 복사되기 때문에 Copy Data-uid를 누르고 복사가 됐다는 창이 뜨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플러그인 추가 화면으로 돌아가자.


티스토리 라이브리

중간에 코드는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플러그인 추가 화면에서 data-uid 입력란에 붙여넣기를 해보면 간단하게 구성된 코드가 붙여넣기 되는 걸 볼 수 있다.


티스토리 라이브리

코드를 넣자.


이제 확인을 누르면 적용이 완료된다.


티스토리 라이브리

적용 된 모습


추가 내용

기껏 라이브리 관련된 내용을 썼지만 현재 이 블로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위에 장점만 보면 상당히 괜찮아 보이지만 직접 사용해보니 블로그에 댓글이 자주 등록되지 않는다면 그다지 활용성도 없고 방문하는 사람도 오히려 댓글 달기가 더 불편하며 페이지 로딩 역시 느낌상 더 느려지기 때문에 잘 생각해 보고 꼭 필요하다면 플러그인을 추가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