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다운로드 방법

2017. 12. 30. 18:23 / 서기랑

 리눅스의 배포판 중 하나로 센트OS로 읽지만 센토스 라고 부르기도 한다.

 서버 리눅스의 1인자라고 할 수 있는 RHEL(Red Hat Enterprise Linux)을 완벽에 가깝게 반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배포판으로서 RHEL의 소스를 기반으로 철저하게 미러링을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한마디로 CentOS는 유료로 제공되고 있는 RHEL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 배포판이라고도 볼 수도 있는데 실제로 많은 곳(네이버나 카카오에서도 사용한다고 한다.)에서 CentOS를 사용하고 있으며 관련 서적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다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무료 배포판이기 때문에 사후 지원이 없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만약 리눅스 서버 담당자가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면 문제가 커질 수 있다.

 또한 CentOS는 RHEL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원본을 기준으로 개작된 소프트웨어의 문제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RHEL에서 보안 버그사항 같은 치명적인 부분에 대한 업데이트가 되어도 이를 다시 CentOS에 맞춰 업데이트를 반영하기 까지의 공백 기간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 공백 기간 동안 문제 발생을 막아줄 인력이 없다면 굉장히 치명적일 수 있다.


 ▷ CentOS 다운로드 방법

 뭔가 쓰다 보니 말이 길어졌는데 본론으로 들어가면 CentOS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은 몇 군대가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다음카카오, CDnetworks, 네이버 등 우리나라 미러서버가 존재하기 때문에 속도가 빠른 이 세 곳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


 1. 다운로드 미러 접속.

 셋 중 어느 곳의 미러를 접속해도 방법은 같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곳 아무 곳이나 접속하도록 하자.

 다음카카오 미러

 CDnetworks 미러

 네이버 미러 


 2. CentOS 원하는 버전 다운로드.

 미러 링크를 클릭하면 버전별로 정리된 폴더가 보일 것이다.

 여기서 다운로드를 원하는 버전의 폴더를 클릭하면 아래 하위 폴더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Isos -> x86_64' 순으로 하위 폴더를 클릭하면 CentOS의 ISO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참고로 ISO 파일은 DVD, Everything, Minimal 등 몇 가지 버전이 존재하는데 잘 모르겠다면 속 편하게 DVD로 되어있는 풀버전을 받는 것이 좋으며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고, 최소한의 기능만을 원한다면 Minimal을 선택하고 필요한 것만 Yum으로 설치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

CentOS 다운로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