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가 점점 줄어드는듯...

2017. 12. 17. 10:38 / 서기랑

최근 방문자가 점점 줄어든다.

수를 보면 평균적으로 제일 많이 왔을 땐 2200 이젠 1400으로 떨어졌으니 거의 1/3이 줄었다고 볼 수 있는데...

썼던 글 중에 무료 게임 배포 같은 이슈성 글이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이런 글들의 검색량이 줄어들거나 거의 없어져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썼던 글들이 점점 뒤로 밀리는 이유가 가장 큰 게 아닐까 한다.

(아.. 상업적인 글도 몇 개 썼으니 그것 때문인가? ㅎㅎ)


글이 밀리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매일 한 두 개 이상의 글은 쓰고 있지만 블로그 이름처럼 이것저것 막 쓰고 있는 게 문제인지 아니면 가끔씩 특정 글에 대한 공격성 검색이 문제인지 또 아니면 둘 다 문제인지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힘 빠지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에휴~ 이래서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하지만 또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접는 게 아닐까 한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땐 100명만 300명만 500명만 하고 방문자가 늘기를 기대했지만 사람 욕심이란 게 막상 2000명까지 늘었을 때도 더 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제 줄어들기 시작하니 망한 건가 하는 생각만 하고 있으니...


아무튼 이런저런 생각을 해봤자 딱히 답은 없는 거 같다.

물론 블로그를 잘 아는 사람이 내 블로그를 본다면 "이런저런 것이 문제임" 하고 문제점을 알 수도 있겠지만 난 그다지 잘 아는 것이 아니니 그저 계속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에휴~ 글로도 뭔가 내용이 정리가 안 되는 거 같지만 그래도 이렇게라도 생각을 글로 써보니 결국 답은 열심히 해야겠군이 나오는 거 같다.

뭐 애초에 당연한 답이자 결론이지만 이렇게라도 다시 한번 머릿속에 박아두는 것도 나쁘진 않은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