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box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2017. 12. 12. 16:37 / 서기랑

 한 대의 컴퓨터에 운영체제를 2개 이상 설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가상 머신을 이용하여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방법은 기존에 사용하던 운영체제에 영향을 주는 일이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 가능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는데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상 머신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면 vmware 그다음으로는 virtual box가 아닐까 한다.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고 보통은 처음 사용하게 된 가상 머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결국 이 말은 자신이 사용하기 편한 것을 사용하면 된다는 소리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특정한 목적이 있다면 그 목적에 적합한 가상 머신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virtual box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우선 설치하기 전에 알아 둘 점은 virtual box는 XP 이상의 윈도우, 리눅스 계열은 상당히 안정적으로 구동이 가능하지만 맥이나 고전 윈도우(95나 98 등) 그 외에 다른 OS는 구동에 애로사항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XP 이상의 윈도우와 리눅스 계열이 아닌 다른 OS를 설치할 목적으로 사용하려 한다면 차라리 다른 가상 머신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추가로 모든 가상 머신은 CPU의 가상화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상화 방법을 모르겠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CPU VT 활성화 방법(CPU 가상화)


 1. virtual box 다운로드.

 우선 아래의 링크에서 자신이 설치하려는 OS에 맞는 virtual box를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virtual box 다운로드 바로가기


 2. virtual box 설치.

 다운로드를 완료했다면 이제 설치하면 된다.

 설치 과정에서는 몇 가지 메뉴가 나오긴 하지만 굳이 건드릴 필요는 없으며 필요하다면 설치 경로나 아이콘의 생성 유무 등만 건드려 주면 된다.


 3. virtual box 실행.

 실행을 하면 한글로 된 메뉴가 사용자들을 반겨 준다.

virtual box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4. 가상 머신 생성.

 virtual box의 상단 메뉴를 보면 '새로 만들기'라는 메뉴가 보이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가상 머신 만들기'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생성할 가상 머신의 정보를 넣고 만들면 되는데 생각보다 간단하게 생성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