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기본 앱 설정

2017. 12. 6. 13:18 / 서기랑

 윈도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경우 관련된 확장자가 있다면 확장자에 기본 프로그램을 연결하여 해당 해당 확장자의 파일을 실행하면 연결한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되어있다.

 보통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관련 부분에 대한 설정이 있어 이를 지정하면 되지만 윈도우10의 경우 설치 시에 확장자를 연결하더라도 '앱 기본값이 초기화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확장자에 연결된 기본 프로그램 설정이 초기화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번거롭더라도 직접 설정을 변경해주면 해결이 가능한데 윈도우10 부터는 프로그램을 앱으로 지칭하기 때문에 기본 앱 설정을 변경하면 정상적으로 확장자와 기본 프로그램의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이 방법으로 이미 지정되어있는 기본 앱도 변경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엣지를 익스플로러로 변경.)


 ▷ 윈도우10 기본 앱 설정(기본 프로그램 변경)

 변경 방법은 간단하다.


 1. 시작 -> 설정 클릭.

 우선 '시작'버튼을 클릭하고 왼쪽에 조그마하게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하도록 하자.


 2. 앱 클릭.

 Windows 설정 창이 나타나면 '앱'을 클릭하도록 하자.

 (만약 '앱'이라는 메뉴가 없다면 '시스템'에 기본 앱 메뉴가 있을 것이니 '시스템'을 클릭하도록 하자.)


 3. 기본 앱에서 원하는 앱으로 변경.

 앱 설정창이 나타나면 왼쪽에 있는 메뉴 중 '기본 앱'으로 이동 한 뒤 기본으로 실행될 앱을 설정하면 된다.

윈도우10 기본 앱 설정


 4. 확장자 연결.

 위 설정까지 했다면 기본 앱과 연결되어있는 확장자는 모두 변경한 기본 앱으로 실행될 것이다.

 하지만 만약 연결되지 않은 확장자가 있다면

 해당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H) -> 다른 앱 선택(C)' 을 클릭 한 뒤


 원하는 앱을 클릭하고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 파일 열기'를 체크하고 확인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