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vcp120.dll 오류 해결 방법(다운로드)

2017. 11. 28. 12:01 / 서기랑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가장 자주 보는 오류 메시지 중 하나로는 msvcp나 msvcr로 시작하는 파일과 관련된 메시지가 아닐까 한다.

 해당 오류는 대부분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가 설치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으로 대부분 해결이 가능하다.

 (가끔 파일 손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일반적인 프로그램처럼 최신 버전만 설치한다고 해결되지 않으며 오류 메시지에 맞는 버전의 패키지를 설치해야 된다.


 ▷ msvcp120.dll 오류 해결 방법 - 재배포 가능 패키지 설치.

 위에서 언급했지만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는 최신 버전만 설치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따라서 오류 메시지에 맞는 패키지를 설치해야만 정상적으로 해결이 가능한데 이중 'msvcp120.dll'와 관련된 오류의 경우 2013 버전의 'Microsoft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1. 컴퓨터 비트 확인.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는 32비트와 64비트로 설치 파일이 나뉘어 있다.

 따라서 설치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자신의 운영체제가 몇 비트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 후 그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은데 확인 방법은 간단하다.

 윈도우 7의 경우 '제어판 - 시스템'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며 윈도우 10의 경우 '시작 - 설정 - 시스템 - 정보'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2. Microsoft Visual 2013용 C++ 재배포 가능 패키지 다운로드 및 설치.

 이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되는데 사이트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32비트와 64비트 중 어느 것을 다운로드할지 선택해야 한다.

 (vc_redist.x64.exe가 64비트 용이고 vc_redist.x86.exe이 32비트 용이다.)

 위에서 확인한 대로 자신의 비트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된다.

 다운로드 바로가기


 3. 완료.

 다운로드하여 설치가 완료됐다면 'msvcp120.dll'관련 오류 메시지는 해결이 됐을 것이다.

 만약 64비트의 패키지를 설치했는데도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32비트도 설치 해보길 바란다.

 (그럼 애초에 비트 확인은 왜 한 걸까...?)


 ▷ msvcp120.dll 오류 해결 방법 - 파일 복사 이동

 오류가 발생한 'msvcp120.dll' 파일만을 다운로드하여 이동하는 방법으로 주로 파일 손상으로 인하여 오류가 발생한 경우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도 해결되는 경우는 많지만 정상적인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그다지 권장하지는 않으며 애초에 설치조차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파일만을 다운로드하여 옮기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해당 파일 관련된 오류는 해결할 수 있을지 몰라도 관련된 다른 파일이 문제가 있다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패키지를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1. msvcp120.dll 다운로드.

 우선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32비트 : msvcp120 32bit.zip

 64비트 : msvcp120 64bit.zip


 2. msvcp120.dll 파일 이동.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해당 경로에 이동시키면 되는데 자신의 각 파일의 비트에 맞게 아래의 경로에 넣으면 된다.

 32비트 : c:\windows\system32

 64비트 : c:\windows\sysWOW64

 만약 잘 모르겠다면 둘 다 다운로드하여 다 넣어도 상관은 없다.


 ▷ 관련 글 링크

 msvcp140.dll 오류 해결 방법(다운로드)

 msvcrXXX.dll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msvcr90.dll, msvcr100.dll, msvcr120.dll)

 윈도우 dll 오류 발생 시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