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nput1_3.dll 오류 해결 방법(다운로드)

2017. 11. 26. 15:24 / 서기랑

 프로그램을 실행하려고 보면 xinput1_3.dll 관련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 그래픽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다 보면(주로 처음 실행할 때) 자주 보게 되는 오류로 특히 그래픽의 처리가 필수인 게임 같은 것을 실행하려고 하다 보면 msvcpXXX.dll 오류 다음으로 많이 보게 되는 오류일 것이다.


 해당 오류는 일반적으로 '다이렉트x(directx)'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발생하며 가끔 다이렉트x의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도 비슷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애초에 다이렉트x가 개발된 가장 큰 이유가 게임이었기 때문에 게임 외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이 에러를 보는 경우가 드물다.)


 ▷ xinput1_3.dll 오류 해결 방법 - 다이렉트x(directx) 다운로드 설치

 큰 문제가 없다면 다이렉트x를 설치하기만 하면 xinput1_3.dll 파일 관련 오류는 해결될 것이다.

xinput1_3.dll 오류 해결 방법(다운로드)


 1. 다이렉트x(directx) 다운로드.

 마이크로 소프트 공식 사이트에서 'DirectX 최종 사용자 런타임'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윈도우 버전은 상관없이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파일은 하나이며 설치 시 알아서 버전에 맞게 설치가 된다.)

 DirectX 최종 사용자 런타임 다운로드 바로가기

 


 2. 다이렉트x(directx) 설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다이렉트x의 설치를 진행할 수 있는데 중간에 Bing바 설치에 대한 부분이 있으니 필요 없다면 체크 해제하는 것이 좋으며 그 외에는 특별하게 변경하거나 수정할 부분은 없이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설치가 완료됐다면 오류가 발생했던 프로그램이 문제없이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xinput1_3.dll 오류 해결 방법 - 파일 복사.

 다이렉트x를 설치했지만 그래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 시도 해 볼만한 방법이다.

 다만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그래도 설치 외에 해결 방법이 없는 경우에는 이 방법이라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


 1. xinput1_3.dll 다운로드.

 다이렉트X의 경우 최신 버전은 12지만 윈도우10만 지원한다.

 따라서 윈도우10은 다이렉트x 12 버전의 xinput1_3.dll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되고 윈도우 8과 7은 다이렉트x 11 버전의 xinput1_3.dll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되는데 32로 되어있는 파일은 32비트 64는 64비트 파일이며 자신의 버전에 맞는 파일로 둘 다 다운로드하면 된다.


 다이렉트X 12 - 윈도우10

 xinput1_3(32-12).zip

xinput1_3(64-12).zip


 다이렉트X 11 - 윈도우7, 8

 xinput1_3(32).zip

xinput1_3(64).zip


 2. xinput1_3.dll 이동.

 압축을 푼 파일의 이름은 같기 때문에 섞이지 않게 주의하면서 각 비트에 맞게 아래의 경로에 파일을 복사하면 된다.

 압축 해제 후 

 32비트 : c:\windows\system32

 64비트 : c:\windows\sysWOW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