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가상머신에 운영체제 설치 방법.

2017. 11. 25. 16:31 / 서기랑

 VMware에 가상 머신을 만들었다면 이제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생각보다 헤매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적인 설치 방법이야 일반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과 다르지 않지만 설치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설치 매체의 인식에서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


 ▷ VMware 가상머신에 운영체제 설치 방법 - 이미지 파일(ISO)

 가장 간편하게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미지 파일을 넣고 가상 머신을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혹시나 ISO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CD 


 1. 설정.

 생성된 가상 머신을 클릭 한 뒤 오른쪽에 보이는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클릭하도록 하자.


 2. 이미지 파일 넣기

 하드웨어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면 CD/DVD(SATA) 부분을 클릭하고 이미지 파일을 넣으면 된다.


 ▷ VMware 가상머신에 운영체제 설치 방법 - CD or DVD

 CD나 DVD의 경우 보통 자동 인식을 하지만 가상머신의 기본 CMOS 세팅은 하드가 우선으로 되어 있다보니 운영체제를 바로 설치하지는 못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바로 설치를 되지 않는 경우 COMS의 설정을 변경하여 CD-ROM을 부팅 우선순위로 변경해 보도록 하자.


 1. COMS 진입.

 일반 컴퓨터와 비슷한데 가상 머신이 가동할 때 F2를 누르면 된다.

 

2. Boot 우선순위 설정.

 COMS에 진입했으면 CD-ROM을 부팅 우선순위로 변경한 뒤 저장하면 된다.

 변경하는 방법은 우선 Boot 탭으로 이동 한 뒤 '+'키를 눌러서 CD-ROM을 Hard Drive보다 위로 오게 하면 된다.


 참고로 CD-ROM은 보통 자동인식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가상 머신에서 오른쪽 위에 조그만 화살표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 CD 모양의 아이콘에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Connect를 클릭하면 연결이 되면서 인식이 된다.


 ▷ VMware 가상머신에 운영체제 설치 방법 - USB

 일반 컴퓨터의 운영체제 설치 시에는 USB만 한 게 없지만 가상 머신에서 운영체제를 설치 시에는 가장 손이 많이 가는 번거로운 것이 USB이다.

 따라서 USB를 만든 ISO 파일이 있다면 그냥 ISO 파일을 사용할 것을 추천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 어쩔 수 없이 USB를 통해 설치를 해야 한다면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자.

 (근데 뭐 하고 나면 그렇게 까지 번거로운 것은 아니다.)


 1. USB 디스크 번호 확인.

 우선 작업하기 전에 USB의 물리적 디스크 번호가 몇 번인지 확인해야 한다.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우의 '디스크 관리'에 들어가면 확인이 가능하다.

 


 2. USB 하드로 추가.

 USB의 디스크 번호를 확인했다면 이제 가상 머신에 USB를 하드로 추가해야 한다.

 생성된 가상 머신을 클릭 한 뒤 오른쪽에 보이는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클릭하도록 하자.


 가상 머신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쪽에 있는 Add 클릭.

 

 Hard Disk 선택 후 Next.


 SCSI 선택 후 Next.

 (SATA도 상관없다.)


 Use a physical disk 선택 후 Next.


 위에서 확인한 USB의 디스크 번호 선택 후 Next.


 파일명 지정 후 Finish.


 3. COMS 진입.

 일반 컴퓨터와 비슷한데 가상 머신이 가동할 때 F2를 누르면 된다.


 4. Boot 우선순위 설정.

 COMS에 진입했으면 USB 하드를 부팅 우선순위로 변경한 뒤 저장하면 된다.

 변경하는 방법은 우선 Boot 탭으로 이동 한 뒤 Hard Drive에서 추가한 USB 드라이버를 키보드의 '+'키를 눌러서 위로 오게 하면 된다.


VMware 가상머신에 운영체제 설치 방법.


 ▷ VMware 가상머신에 운영체제 설치 방법 - 그 짤막한 팁

 설치에 관련 된 팁은아니고 그냥 사용에 관련된 팁으로 보면 된다.


 1. 혹여나 가상머신에 설치한 운영체제의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Vitual Machine Settings'에서 자원의 할당을 늘리면 된다.


 2. 가상머신을 활성화 하면 키보드나 마우스 등이 가상머신에서 사용이 되는데 원래의 운영체제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Ctrl + Alt'를 같이 누르면 된다.


 3. 가상머신에서 'Ctrl + Alt + Del'키를 누르게 도면 메인 컴퓨터에서 해당 키가 작동하는데 상단의 메뉴를 보면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Ctrl + Alt + Del'가 버튼으로 존재한다.


 4. 다운로드 및 설치 가상 머신 생성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VMware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