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2017. 11. 25. 14:47 / 서기랑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 외에 다른 운영체제를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이런 경우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멀티 부팅이지만 멀티 부팅은 설치 과정이 복잡하고 번거로워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으면 상당히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멀티 부팅보다는 가상 머신을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하는데 가상 머신을 이용하면 현제 운영체제(예 윈도우10)을 구동한 상태로 새 창을 띄워서 윈도우7 혹은 리눅스 등을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에도 더 편하다.

 (물론 용도에 따라서 멀티 부팅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VMware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가상 머신 프로그램은 크게 VMware와 VirtualBox 두 종류가 존재한다.

 각각의 장단점은 있지만 VirtualBox는 생각보다 자잘한 버그들 많아 좀 더 사용하기 용이한 VMware를 추천한다.

 (그렇다고 VirtualBox가 크게 문제 있는 정도는 아니고 지금은 많이 개선되어 그냥 취향대로 선택해도 되며 추가로 hyper-v라는 가상 머신도 존재하는데 이 가상 머신은 사용하기 위한 요구사항이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추천하진 않는다.)


 참고로 VMware에서 가상화를 요구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가상화 설정을 하도록 하자.

 CPU VT 활성화 방법(CPU 가상화)


 1. VMware 다운로드.

 VMware는 기본적으로 유료 프로그램이었지만 player버전을 공개하면서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이 됐다.

 우선 아래의 링크를 통해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비트로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VMware Player 다운로드 바로가기


 2. VMware 설치.

 설치 과정은 여타 다른 프로그램 설치와 크게 다른 점은 없기 때문에(설치 폴더나 아이콘의 생성 여부 등)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하다.


 3. VMware 실행.

 처음 VMware를 처음 실행하게 되면 이메일 또는 라이선스 키를 등록을 하라고 나온다.

 라이선스 키가 있다면 넣으면 되겠지만 당연히 라이선스 키가 있을 리는 없으니 빈칸에 e-mail 주소를 넣고 시작하면 된다.


 4. 가상 머신 생성.

 설치 후 실행까지 했다면 이제 운영체제를 설치할 가상 머신을 생성해야 한다.

 우선 시작하면 바로 보이는 'Create a New Virtual Machine'를 클릭하도록 하자.

VMware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가상 머신을 생성할 수 있는 위자드 창이 나타나면 시디 혹은 시디 이미지(ISO)를 넣을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시디나 ISO 파일이 있다면 넣어도 되고 없다면 가장 아래 있는 'I will install the operation system later'을 체크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다음은 가상 머신에 어떤 운영체제를 설치할 것인지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는데 설치하려고 하는 운영체제를 체크하면 된다.


 다음은 만들어질 가상 머신의 이름과 가상 머신의 파일이 생성될 위치를 지정하는 곳이다.

 역시나 사용자에 맞게 정당히 지정하면 된다.


 다음은 가상 머신의 용량을 지정해야 하는데 되도록이면 기본으로 지정해준 용량보다 줄이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용량 지정 밑에 있는 체크 박스는 가상 머신의 파일을 생성할 때 하나의 파일로 생성할지 분할하여 생성할지를 정하는 옵션인데 분할하면 가상 컴퓨터를 다른 컴퓨터로 쉽게 이동시킬 수 있지만 대용량 디스크의 경우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고 하니 용도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기본 체크는 분할로 되어있으며 그냥 기본으로 쭉 넘어가도 크게 상관은 없다.)


 이제 마지막으로 위자드로 설정한 내용을 보여주는데 여기서 'Finish'를 클릭하면 가상 머신이 생성된다.


 참고로 'Customize Hardwae'를 클릭하면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는 메모리나 CPU 코어수를 변경할 수 있는데 이부분은 가상 머신을 생성 한 뒤에도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체제를 설치 한 뒤 직접 사용해 보고 너무 느리다면 변경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

 (생성 된 가상머신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오른쪽 메뉴 중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클릭하면 된다.)


 5. 그 외

 여기까지 가상 머신 VMware의 다운로드와 설치 그리고 가상 머신의 생성하는 방법까지 정리를 해봤다.

 이제 생성된 가상 머신에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데 만약 가상 머신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는데 애를 먹는 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VMware 가상머신에 운영체제 설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