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동영상 녹화 기능 사용 방법

2017. 11. 22. 12:08 / 서기랑

 윈도우10을 사용하기 전에는 녹화를 위해 오캠이나 반디캠 같은 무료 녹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무료 녹화 프로그램이라도 기능이 나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그럭저럭 잘 사용할 수 있었지만 아무래도 무료이다 보니 몇몇 아쉬운 부분도 존재했는데 아무래도 가장 아쉬운 부분은 성능과 관련된 부분이었다.


 물론 컴퓨터가 좋은 사람이라면 크게 문제 되는 부분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끊김 없는 녹화를 위해서라도 녹화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자원을 어느 정도 사용하는지에 관련된 부분은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데 윈도우10의 녹화 기능은 운영체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이라서 그런지 다른 녹화 프로그램에 비해서 상당히 적은 양의 자원을 사용해 동영상 녹화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사실 녹화 프로그램의 성능도 성능이지만 코덱에 의해서도 속도가 많이 변하기도 한다.)


 ▷ 윈도우10 동영상 녹화 기능 사용 방법.

 녹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1. 우선 녹화를 원하는 창 활성화.

 녹화를 위해서 원하는 창 혹은 게임을 활성화시켜보자.

 (기본적으로 바탕화면 상태에서는 녹화가 되지 않는 듯하다.)


 2. 녹화 시작.

 창을 활성화했다면 별도의 프로그램 구동 없이 '윈도우키 + Alt + R'을 눌러 바로 녹화를 시작할 수 있다.

 녹화 종료는 마찬가지로 다시 같은 키를 누르면 되고, '윈도우키 + G'를 누르면 녹화 관련 메뉴가 나타나기 때문에 한번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윈도우10 동영상 녹화 기능 사용 방법


 3. 녹화된 파일 확인.

 녹화된 파일은 기본적으로 동영상 밑의 캡처 폴더에 저장이 된다.


 ▷ 윈도우10 동영상 녹화 기능 사용 방법 - 환경 설정

 사실상 녹화 방법이야 굉장히 간단하기 때문에 이 보다는 환경 설정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환경 설정에서는 동영상 저장 폴더, 화질, 프레임, 음질, 그리고 동영상 저장 단축키 등을 설정할 수 있다.


 1. 게임 바 설정 열기.

 윈도우10의 동영상 관련 설정은 게임 바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제어판에서 게임을 클릭하는 것으로 들어갈 수도 있고, 찾기에서 게임을 찾으면 나오는 '게임 바가 열리는 방식과...'의 메뉴를 클릭하는 것으로 들어갈 수 있다.

 2. 단축키 변경.

 게임 바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바로 보이는 곳에서 단축키 변경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녹화 시작/중지의 단추키 부터 스크린샷 등등 대부분의 단축키는 여기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사용하기 편한 단축키로 변경하는 것도 좋다.

윈도우10 동영상 녹화 기능 사용 방법2


 3. 저장 폴더 변경.

 그다음 왼쪽의 게임 DVR 탭으로 넘어가면 오른쪽에 스크린샷 및 게임 클립 저장 위치라고 바로 보이는데 바로 동영상이나 스샷이 저장되는 폴더의 위치이다.

 하지만 폴더 변경에 관련된 메뉴는 보이지 않는데 변경은 여기서 바로 되지는 않고 해달 폴더를 열고 탐색기의 속성을 통해 변경이 가능하다.


 3-1. 저장 폴더로 이동.

 화면에 보이는 폴더 열기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다.


 3-2. 홈의 속성을 클릭.

 저장 폴더가 열리면 상단 메뉴의 홈을 클릭하고 나오는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하도록 하자.


 3-3. 캡쳐 폴더 위치 변경.

 캡쳐 속성 창이 나타나면 위치 탭으로 이동 한 뒤 표시되는 폴더를 원하는 폴더로 변경 한 뒤 확인을 클릭하면 폴더가 변경이 완료된다.


 4. 동영상 화질 및 음질 설정 등 기타 설정.

 이 외에도 게임 DVR 탭에서는 동영상의 화질 설정(표준, 높음)과 프레임(30 fps, 60 fps)을 설정할 수 있으며 오디오 품질의 변경도 가능하다 또한 최대 동영상 녹화 길이 등도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녹화하기 전에 설정을 먼저 확인하고 녹화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윈도우10 동영상 녹화 기능 사용 방법3


 ▷ 윈도우10 동영상 녹화 기능 사용 방법 - 그 외

 윈도우10의 동영상 녹화 기능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녹화 프로그램에 비해 컴퓨터의 자원을 최소한으로 사용한다는 점 등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코덱을 선택하거나 녹화할 범위를 직접적으로 지정하는 등의 기능이 없으며 창모드로 녹화하는 경우 보기 싫은 제목 표시줄까지 보이는 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따라서 윈도우10의 동영상 녹화 기능은 게임을 전체 화면으로 두고 녹화하거나 제목 표시줄이 나와도 상관없는 사람이 간편하게 사용하기에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