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메뉴 오류(먹통 증상)

2017. 11. 21. 08:20 / 서기랑

 예전부터 윈도우의 시작 메뉴는 생각보다 자주 문제가 발생했다.

 윈도우10 역시 예외는 아닌데 윈도우10의 시작 메뉴 관련하여 가장 많이 발생하는 오류는 클릭이 되지 않는 현상이다.

 (이 경우 좌클릭만 되지 않고 우클릭은 되는데 우클릭마저 되지 않는다면 시작 메뉴 먹통 오류라기보다는 작업표시줄(explorer) 자체의 오류라고 봐야 한다.)


 이런 경우 대부분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니라 다양하기 때문에(계정 손상, 업데이트 충돌, 윈도우10의 손상 등)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윈도우를 초기화하는 것이 깔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초기화는 이래저래 상당히 귀찮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 까지 미루는 것이 좋은데 이런 경우를 위해서 초기화 없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다.


 ▷ 윈도우10 시작메뉴 오류(먹통 증상) - PowerShell 명령어 이용

윈도우10 시작메뉴 오류(먹통 증상) - PowerShell 명령어 이용

 가장 먼저 시도해볼 방법은 PowerShell을 이용하여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이다.


 1. PowerShell 실행.

 우선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

 키보드의 '윈도우키 + X'를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실행하도록 하자.


 2. 명령어 입력.

 PowerShell을 관리자 모드로 실행했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도록 하자.

 $manifest = (Get-AppxPackage Microsoft.WindowsStore).InstallLocation + '\AppxManifest.xml' ;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manifest

 복사용 텍스트 파일 : 윈도우10 시작메뉴 오류(먹통 증상) PowerShell 명령어.txt

윈도우10 시작메뉴 오류(먹통 증상)


 3. 재부팅.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됐다면 재부팅 후 시작메뉴가 클릭이 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4. 서비스 실행.

 추가로 명령어를 입력하고 재부팅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서비스에서 Application Identity를 실행하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해당 서비스가 실행되지 않았을 때도 시작메뉴는 잘 작동했었기 때문에 이 서비스를 실행한다고 해서 해결될지는 의문이지만 서비스 실행하는 것이 어려운 것도 아니기 때문에 한번 해볼 만은 하다. 

 참고로 서비스는 '윈도우키 + R'을 입력한 뒤 'services.msc'를 입력하면 실행되며 여기서 Application Identity를 찾아서 실행시키면 된다.

 


 ▷ 윈도우10 시작메뉴 오류(먹통 증상) - 시스템 파일 검사.

 위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다음 시도해 볼만한 방법으로 시스템을 검사하고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1. CMD 실행.

 우선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

 키보드의 'Ctrl + Shift + Esc'를 누르면 '작업 관리자' 가 나타나데 여기서 상단의 파일 메뉴에서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하도록 하자.

 새 작업 실행 창이 나타나면 일반적인 실행 창과 같지만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이란 메뉴를 체크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체크하고 cmd를 입력하여 실행하면 된다.


 2. 명령어 입력.(Dism)

 CMD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했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도록 하자.

 참고로 검사에는 PC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다르며 편균 2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복사용 텍스트 파일 : 윈도우10 시작메뉴 오류(먹통 증상) cmd 명령어.txt

 

 3. 명령어 입력.(sfc)

 검사가 완료되었다면 그다음에는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도록 하자.

 sfc /scannow

윈도우10 시작메뉴 오류(먹통 증상)2


 4. 재부팅.

 검사가 완료되면 재부팅 후 시작메뉴가 클릭이 되는지 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