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

2017. 11. 16. 14:14 / 서기랑

 컴퓨터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서도 메인보드는 이름 그대로 컴퓨터의 베이스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아무리 좋은 CPU, 또는 그래픽 카드 등의 부품이 있더라도 메인보드가 없거나 지원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인데 보통 자신이 직접 부품을 선택하여 조립하거나 평소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닌 이상 내 컴퓨터가 어떤 메인보드를 사용하는지 관심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업그레이드가 필요해지는 경우가 생기며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메인보드에서 해당 부품을 지원하는 지의 여부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메인보드의 스펙을 확인해야 하는데 확인이야 메인보드 제조사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쉽게 알 수 있지만 애초에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의 이름을 모른다면 검색조차 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건 우선 그 이름부터 확인해야 한다.


 ▷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 - cmd

 방법이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cmd에서 명령어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다.


 1. 시작에서 cmd 검색 후 실행.

 실행에서 cmd를 실행해도 되고 어디 서든 cmd를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


 2.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 명령어 입력.

 cmd창이 활성화되면 

 'wmic baseboard get product'

 라는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치면 메인보드 확인이 가능하다.


 참고로 wmic는 이 외에도 다른 정보를 볼 수 있는 명령어로 'wmic /?'를 입력해보면 가능한 명령어들을 볼 수 있다.


 ▷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 - 그 외

 메인보드의 이름을 알 수 있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프로그램으로는 CPU-Z, 에베레스트 등이 있으며 메인보드 외에도 컴퓨터의 전체적인 사항이나 부품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단순히 메인보드의 이름만 알기 원한다면 위 방법을 더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