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클린 부팅 방법

2017. 11. 15. 18:59 / 서기랑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업데이트 또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실행할 때 충돌이 발생하여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이런 경우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제를 유발하는 충돌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클린 부팅'을 시도하게 되는데 클린 부팅은 최소한의 드라이버와 시작 프로그램만 사용하여 부팅하는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충돌을 최소화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제를 유발하는 충돌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방법이라고 보면 된다.


 ▷ 윈도우7 클린 부팅 방법

 윈도우 Vista부터 가능한 방법으로 윈도우 버전에 따라 방식은 조금씩 다르지만 큰 차이는 없고, msconfig를 통해 모든 서비스와 시작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 한 뒤 재부팅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윈도우7을 기준으로 했다.


 1. 시작에서 msconfig를 검색 후 실행.

 꼭 시작이 아니라 실행에서 같은 명령어로 실행해도 되며 관리자 권한이 있는 계정으로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msconfig


 2. 일반 탭 설정.

 일반 탭에서 선택 모드 체크 후 하위 항목인 시작 항목 로드는 체크 해제.

msconfig 일반


 3. 서비스 탭 설정.

 서비스 탭에서는 왼쪽 아래에 있는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를 체크 후에 모두 사용 안함 클릭.

msconfig 서비스


 4. 확인 후 컴퓨터 다시 시작.

 설정을 다 했다면 확인을 클릭하여 설정 저장 후 msconfig를 종료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된다.

윈도우 다시시작


 ▷ 윈도우7 일반 부팅 방법

 클린 부팅으로 문제를 해결했다면 이제 다시 일반적인 윈도우 설정으로 변경하면 되는데 클린 부팅하는 방법 보다 더 간단하다.

 

 1. 시작에서 msconfig를 검색 후 실행.

 위와 같다.


 2. 일반 탭 설정.

 일반 탭에서 정상 모드 체크.

윈도우7 클린 부팅 방법


 3. 확인 후 컴퓨터 다시 시작.

 확인을 클릭하여 설정 저장 후 msconfig를 종료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