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모음

2017. 11. 14. 11:16 / 서기랑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그 사용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 질수록 알게 모르게 속도는 점점 느려진다.

 이는 윈도우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하드웨어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 보통은 특별한 일이 아닌 이상 윈도우 자체의 문제일 것이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윈도우뿐 아니라 하드의 조각화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겠지만 아무튼 이런 경우 보통 포맷 후 재설치를 하게 되면 다시 속도는 괜찮아질 것이며 꼭 이런 문제가 아니더라도 정기적으로 포맷을 해주는 것은 여러모로 좋다.


 하지만 이런 윈도우 설치를 DVD로 하게 되면 속도도 느리고 요즘은 DVD 드라이브를 별도로 장착하지 않은 PC가 많아 USB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은데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는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야 한다.


 ▷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 rufus

 방법은 어렵지 않으며 굉장히 간단한데 우선 필요한 건 '윈도우7 ISO 파일', '8GB 이상의 USB' 그리고 'rufus'이라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8GB 이상의 USB가 필요한 이유는 4GB의 경우 용량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며 이상이라고 하지만 16GB는 용량이 너무 많이 남기 때문에 8GB가 제일 적당하다.


 참고로 이 방법은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네이버 소프트웨어의 댓글을 보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다가 USB를 못쓰게 됐다는 댓글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1. rufus 다운로드.

 rufus는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운로드 바로가기


 2. 실행 및 준비.

 rufus를 실행하면 몇 가지 메뉴와 설정이 보이는데 그대로 진행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혹시 모르니 장치 부분이 USB로 설정되어 있는지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시디 모양을 클릭하여 윈도우7의 ISO 파일을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하면 된다.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 rufus


 3. 포맷 및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USB를 포맷하겠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확인을 클릭하면 포맷 후 작업이 진행된다.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 포맷


 잠시 기다렸다가 작업이 완료되면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는 끝이다.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예전부터 많이 사용되던 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툴이다.

 이 방법은 사용자가 USB를 직접 포맷해야 하고 설치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까지 있지만 포맷이나 설치 자체가 클릭만으로 쉽게 되는 대다가 이쪽은 무려 공식 툴 이기 때문에 rufus 보다도 안정성 면에서 훨씬 좋지 않을까 한다.


 1. USB 포맷.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USB를 포맷해야 한다.

 포맷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포맷하려는 USB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오는 메뉴 중 포맷을 클릭하도록 하자.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포맷


 그러면 포맷을 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 아래 스샷과 같다면 별다른 설정 없이 시작을 클릭하여 포맷을 하면 된다.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포맷2


 2.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다운로드 및 설치.

 아래의 링크에서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를 다운로드를 하고 바로 설치를 하면 되는데 각 나라 언어 별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한국어도 존재한다.

 다운로드 바로가기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다운로드


 3. 실행 및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설치까지 완료됐다면 이제 실행해보도록 하자.

 실행을 하면 윈도우7의 ISO 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컴퓨터에 파일을 찾아 선택한 뒤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자.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그다음은 미디어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인데 당연히 USB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 하자.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2


 그리고 마지막으로 USB 드라이브를 지정해주면 되는데 기본적으로는 자동으로 지정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선택 해준 뒤 복사 시작을 클릭하면 작업이 시작되고 모든 작업이 끝나면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는 완료된다.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