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드라이버 설치 방법 모음

2017. 11. 13. 20:24 / 서기랑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각 부품에 관련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일이다.

 이유는 간단한데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으면 컴퓨터의 각 부품들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각 부품의 제조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로드하는 것이지만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이 방법이 상당히 어려울 수 있으며 익숙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일일이 찾아가며 다운로드하기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런 경우 자신의 컴퓨터를 검색해서 설치할 드라이버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컴퓨터 드라이버 설치를 할 수 있다.


컴퓨터 드라이버 설치 방법 - 3DP Net, 3DP CHIP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특수하게 사용되는 부품(서버용 메인보드 같은 거) 외에 일반적인 드라이버는 잘 찾아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다.


 다만 하나의 프로그램이 아닌 '3DP Net'과 '3DP CHIP' 두 개를 소개하는 이유는 드라이버를 찾기 위해서는 우선 인터넷이 돼야 하는데 3DP Net으로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인터넷이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3DP CHIP으로 나머지 다른 드라이버들을 찾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컴퓨터를 처음 설치하거나 포맷을 하기 전에는 최우선적으로 3DP Net을 USB에 다운로드해 준비 해두는 것이 좋다.

 (3DP Net이 아니더라도 윈도우에서 수동으로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잡아주면 인터넷을 할 수 있다.)


 1. 3DP Net 다운로드 및 설치.

 3DP Net은 용량이 큰 편인데 인터넷에 접속할 필요 없이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는 아니고 거의다 정도로 해야 하나?)

 3DP Net 다운로드 페이지

 

 2. 네트워크 드라이버 설치.

 3DP Net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완료했다면 이제 실행해보자.


 실행하면 바로 아랫부분에 본인 컴퓨터의 랜카드가 보일 것이는데 클릭하면 바로 설치가 실행된다.


 참고로 노트북처럼 무선과 유선 등 랜카드 드라이버가 두 개 이상 장착된 컴퓨터라면 드라이버 옆에 +를 눌러가며 랜카드 별로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3. 3DP Chip 다운로드 및 설치.

 이제 3DP Chip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 보자.

 3DP Net과는 다르게 용량은 그다지 큰 편은 아닌데 관련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는 형식이 아닌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열어주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3DP Chip 다운로드 페이지


 4. 드라이버 설치.

 3DP Chip를 설치 후 실행해보면 3DP Net과 크게 다르지는 않으며 심지어 랜카드 드라이버까지 있다.

 다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3DP Chip은 드라이버를 찾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열어주는 형식으로 설치하려는 드라이버를 클릭하면 인터넷 페이지가 나타난다.


 인터넷 페이지라고 해도 해당 드라이버의 홈페이지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3DP Chip에서 제공하는 링크 페이지가 나타나는 형식으로(가끔 아닌 경우도 있다.)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실행하면 드라이버 설치를 할 수 있다.


 참고로 드라이버 설치 순서는 딱히 없지만 이왕이면 3DP CHIP에 나온 순서대로 설치할 것을 권장한 다고 한다.


컴퓨터 드라이버 설치 방법 - 드라이버 부스터

 3DP Chip 외에 '드라이버 부스터'라는 다른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도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사용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각각 장단점이 있다.


 장점

 - 3DP Chip에서 찾지 못하는 드라이버를 드라이버 부스터에서 찾는 경우가 많다.

 - 3DP Chip은 주요 드라이버의 설치만 지원하는 반면 그 외에 자잘한 드라이버까지 전부 설치가 가능해 노트북 같은 경우는 더 사용하기 좋다.

 - 드라이버 설치 방식이 클릭만 하면 알아서 되기 때문에 훨씬 간단하다.


 단점

 - 사용자에 따라서 가끔 드라이버 충돌이 일어나 다른 드라이버를 통째로 날리거나 심지어 시스템 롤백이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 외

 - 3DP Chip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둘 중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더라도 윈도우를 처음 설치 하였다면 3DP Net은 사용하는 편이 좋다.

 (이 부분은 직접 사용해본 건 아니고 추측일 뿐이다.)


 따라서 장점만 보면 3DP Chip 보다 훨씬 좋아 보이지만 단점이 상당히 치명적이기 때문에 잘 판단하고 사용하길 바란다.


 1. 드라이버 부스터 다운로드 및 설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free download를 클릭한 뒤 새창에서 다시한번 download를 클릭하면 다운로드를 할 수 있고 바로 설치하면 된다.

 드라이브 부스터 다운로드 바로가기.


 2. 드라이버 설치.

 드라이버 부스터를 실행하면 바로 검사 버튼이 보인다.

 클릭하면 현재 컴퓨터를 검사해서 최신 드라이버의 설치 여부를 확인하고 결과를 알려준다.


 결과가 나타나면 여기서 드라이버의 업그레이드 또는 설치가 가능하며 하나씩 개별로 설치도 가능하지만 검색된 항목을 모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