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자동 번호 매기기 설정 해제 방법

2025. 5. 9. 22:01 / 서기랑

 워드 문서를 작성할 때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가 되는 경우가 있다.

 보통 단락을 시작할 때 숫자와 마침표(예 : 1.)를 넣으면 자동으로 번호가 매겨지는데 오히려 이를 불편하게 여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워드 자동 번호 매기기 설정 해제하기

1. 워드 옵션 실행.

1-1. 워드 상단의 [파일] 메뉴로 이동.

1-2. 메뉴에서 [옵션]을 클릭하여 실행하자.

워드 옵션 실행

2. 자동 고침 옵션 실행.

2-1. 옵션 창 왼쪽 메뉴에서 [언어 교정] 탭으로 이동.

2-2. 오른쪽 화면에서 [자동 고침 옵션]을 클릭하여 실행하자.

워드 자동 고침 옵션 실행

3.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 해제 설정.

3-1. 자동 고침 창 상단의 [입력할 때 자동 서식] 탭으로 이동하자.

3-2. 그다음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를 찾아 체크를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워드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 해제

 

그 외 내용

- 자동 번호 매기기는 빠르게 문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언제 자동 매기기가 되는지 알아두고 이를 잘 활용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

 

- 자동 번호 매기기를 사용 하지 않는다면 직접 번호를 넣어도 되지만 리본 메뉴의 [홈]에서 [번호 매기기]를 사용해 보자.

 범위 선택을 하면 한 번에 번호를 넣을 수도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편리하다.

 

- 자동이든 수동이든 워드의 번호 매기기를 사용한다면 단축키 [Alt + Shift + 오른쪽 화살표]와 [Alt + Shift + 왼쪽 화살표]를 알아두면 유용하다.

 해당 단축키는 번호 매기기의 수준을 높이거나 낮추는 단축키이다.

 

- 자동 매기기가 되면 왼쪽에 조그만한 번개 아이콘이 나타난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자동 매기기를 취소하거나 옵션을 켜거나 끌 수 있다.

 실수로 껐다면 위 방법을 참고하여 옵션에서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를 체크하여 켜면 된다.

 

- 자동 매기기를 싫어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들여 쓰기가 너무 많이 돼서 그런 것도 있을 것이다.

 이는 단락을 시작할 때 띄어쓰기를 한번 하고 1.과 같이 자동 번호 매기기가 되도록 하면 원하는 만큼만 들여 쓰기를 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