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ssh(Secure Shell) 사용 설정 방법
ssh(secure shell)은 네트워크를 통해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고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주로 리눅스 및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에서 접속할 때 주로 사용되는데 윈도우11에서 ssh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기능을 추가하여 활성화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우11 ssh 사용 설정하기
1. 선택적 기능 실행.
시작에서 [선택적 기능]을 검색 후 클릭하여 실행하자.
2. 추가할 기능 보기.
선택적 기능 창 상단 '선택적 기능 추가' 부분에 있는 [기능 보기] 버튼을 클릭하자.
3. openssh 설치.
3-1. OpenSSH 서버, OpenSSH 클라이언트를 찾아서 체크하자.
(상대방의 서버에 접속만 한다면 클라이언트만 설치해도 되며 목록에서 찾을 수 없다면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것이다)
3-2. 체크를 했다면 [다음] 버튼을 클릭.
3-2. 설치할 내용을 확인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openssh가 설치된다.
4. 간단한 사용 방법.
- 클라이언트 접속.
아래의 명령어는 상대방의 ssh 서버에 접속하는 명령어의 기본이라고 보면 된다.
기본 포트에 ssh키가 따로 없다면 id와 ip주소만 입력하면 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 포트 번호와 ssh 키 파일이 있는 경로를 추가해서 입력하면 된다.
ssh ID@IP 주소 -p 포트 번호 -i "ssh 키 파일 경로" |
- 서버 실행.
서버 실행은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Start-Service sshd |
다만 서버는 단순히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설정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간단하게 설명하기는 힘들지 않을까 한다.
그래도 대략적인 특징을 말하자면 아래와 같다.
접속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윈도우 계정을 사용. (한글 계정의 사용은 피하고 영문 계정의 사용을 추천한다) 설정파일의 위치는 "C:\ProgramData\ssh\sshd_config" 해당 파일에서 포트 변경, 폴더 제한 등의 설정을 할 수 있다. 방화벽에서 22번 포트가 막혀있을 수 있으니 인바운드 규칙을 확인해보자. |
그 외 내용
- 윈도우11에서 제공하는 openssh는 간단하게 사용하기 좋은 기능이 아닐까 한다.
하지만 ssh와 관련된 편리한 프로그램은 많기 때문에 접속을 자주 한다면 윈도우의 기능보다는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