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파일과 폴더의 알 수 없는 계정 삭제 방법

2025. 3. 6. 22:42 / 서기랑

 윈도우11에서 파일이나 폴더의 보안 탭을 보면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에 알 수 없는 계정(S1-15-3-65536-...)이 있는 경우가 있다.

 해당 계정은 그룹이나 사용자 목록을 찾아봐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이름 그대로 도대체 뭐 하는 용도의 계정인지 알 수 없는데 그대로 둬도 당장 문제되는 부분은 없기 때문에 무리해서 삭제하지 않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예전 윈도우가 삭제되고 남은 계정이라는 말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계정이 보이는 것 자체가 거슬린다면 삭제를 하면 되는데 삭제는 간단하지만 삭제 후 문제가 발생한다는 사용자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할 자신이 있다면 삭제하자.

 

알 수 없는 계정 삭제하기

1. 드라이버 속성 실행.

 보통 권한은 상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알 수 없는 계정 역시 C드라이브나 D드라이브부터 상속된 경우가 많다.

 때문에 알 수 없는 계정은 최 상위 루트인 C드라이브나 D드라이브에서 삭제를 하고 그 하위 폴더와 파일에 반영하는 것이 가장 깔끔하다.

 

1-1. C 혹은 D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우클릭.

1-2.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하여 실행하자.

c 드라이브 속성 실행

2. 고급 보안 실행.

2-1. 속성 창이 나타나면 상단에서 [보안]을 클릭.

2-2. 보안 탭 하단 부분에 [고급] 버튼을 클릭하여 고급 보안을 실행하자.

고급 보안 실행



3. 알 수 없는 계정 삭제.

3-1. 고급 보안 창이 나타나면 알 수 없는 계정을 선택하자.

3-2. 하단의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계정이 삭제된다.

3-3.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내용을 반영하면 된다.

※. C 드라이브의 경우 현재 사용중인 폴더라서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등의 여러 가지 경고창이 나타나는데 해당 폴더는 [계속] 버튼을 클릭해서 넘어가자.

 영 찝찝하면 [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을 삭제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알 수 없는 계정 삭제하기



 

그 외 내용

- 알 수 없는 계정으로 인하여 당장 문제되는 부분은 없다.

 처음에도 언급했지만 보통은 알 수 없는 계정이 있다고 해서 당장에 컴퓨터에 문제되는 부분은 없다.

 때문에 굳이 삭제하지 않아도 되며 삭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어떠한 문제든 해결이 가능한 경우에 삭제를 시도해 보자.

 (일단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삭제 후 당장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 C 드라이브의 알 수 없는 계정은 삭제해도 다시 생긴다.

 c 드라이브의 보안에서 알 수 없는 계정을 삭제해도 재부팅하면 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다만 이후 만드는 폴더나 파일에는 보안 권한이 상속되더라도 이상하게 알 수 없는 계정은 상속되지 않는데 않는데 이 때문에 억지로 삭제를 시도하기보다는 그냥 두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c 드라이브에 남아 있는 알 수 없는 계정은 안전모드나 복구환경에서 명령어를 통해 삭제를 시도해 보면 될지도 모르겠으나 이렇게 까지 해서 부득부득 삭제해야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