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VT 활성화 방법(CPU 가상화)

2017. 11. 4. 21:45 / 서기랑

 녹스, 미뮤, 모모 등의 안드로이드 앱 플레이어는 CPU의 VT(가상화) 활성화를 권장한다.

 이유는 당연히 앱 플레이어의 구동 능력, 즉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해서 인데 자신이 하는 게임이 문제없이 잘 돌아간다면 굳이 VT를 활성화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VT 활성화를 하지 않으면 앱 플레이어의 상세한 설정을(CPU 코어 수나 메모리 등) 못하거나 멀티 실행을 못하는 등의 제약사항이 많아 나중을 위해서라도 VT 활성화를 하는 것이 좀 더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CPU VT 지원 여부 확인.

 VT는 최근 CPU라면 대부분 모두 지원한다.

 하지만 구매한 지 오래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하고 있는 CPU가 VT를 지원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데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음으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CPU가 VT를 지원한다는 확신이 없다면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VT 지원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몇 가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간단한 방법은 'SecurAble'을 이용하는 것이다.

 (인텔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또한 인텔 CPU만 되기 때문에 그냥 이 방법이 좋다.)


 1. 사이트 접속 및 다운로드.

 우선 사이트에 접속하여 SecurAble를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사이트 바로가기


 2. SecurAble 실행 및 VT 지원 여부 확인.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실행하면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Hardware Virtualization' 항목이 'YES'로 나오면 VT를 지원하는 것이다.


 ▷ CPU VT 활성화 방법.

 VT는 BIOS에서 활성화하면 된다.

 하지만 평소 BIOS 화면에 들어가 본 적이 없는 사람은 어려워 보일 수도 있는데 그리 어렵지 않으니 관련 메뉴를 잘 찾아보면 된다.


 1. BIOS 접속.

 BIOS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부팅될 때 특정 키를 입력해야 하는데 보통은 Delete(Del), F2, Esc, F1 등의 키가 사용되며 보드에 따라 BIOS에 들어가는 키가 다르기 때문에 모르겠다면 부팅하자마자 키를 연타하는 것도 좋다.(특히 ssd라면...)

 다만 저 키로도 BIOS에 접속할 수 없다면 접속 키는 다른 것으로 봐야 하는데 화면이 빠르게 지나가긴 하지만 보통은 부팅 시에 BIOS에 접속할 수 있는 키를 보여준다.


 2. VT 활성화.

 BIOS에 접속했다면 이제 VT메뉴를 활성화하면 된다.

 하지만 접속 방법이 다르듯이 활성화 메뉴가 있는 위치 역시 보드에 따라 다른데 보통은 'Virtual Technology' 혹은 'Virtualization Technology'라는 명칭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메뉴를 잘 뒤져보면 찾을 수 있다.

 또한 특정 보드의 BIOS는 메뉴를 심플하게 보여주는 easy모드를 지원하는데 여기서 관련 메뉴를 찾지 못한다면 advanced모드(asus 기준 F7로 전환)로 변경하여 찾아보도록 하자.

 (AMD는 조금 다른데 'SecureVirtual Machine Mode' 혹은 'Virtualization'라고 되어 있다.)

한글로 된 BIOS에서는 CPU 가상화 관련 메뉴를 찾으면 된다.


 3. 재부팅.

 CPU VT 활성화가 완료됐다면 이제 재부팅하면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바로 재부팅을 하면 윈도우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아예 컴퓨터 전원을 껐다가 2~3분 뒤에 켜는 것이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