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 단축하는 방법(긴 주소 줄이기)

2017. 11. 3. 17:37 / 서기랑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다른 곳의 URL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많다.

 예를 들면 특정 사이트나 카페, 블로그, 온라인 마켓의 상품 주소 등등 상당히 다양한데 이때 사용하는 URL이 짧으면 별문제 없이 사용하지만 URL이 길다면 조금 문제가 될 수도 있다.


 뭐 문제라고 해서 기능상 문제가 있는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URL이 너무 길면 보기에 좋지 않아 상당히 거슬릴 수 있다는 게 문제인데 이런 경우 URL을 단축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 URL 단축하는 방법(긴 주소 줄이기) - URL Shortener

 URL 단축을 해주는 사이트는 생각보다 꽤 많은데 대부분 URL 단축과 단축한 URL을 몇 명이 클릭했는지에 대한 통계 등을 보여주는 등 기능은 비슷하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구글의 'URL Shortener'를 추천하는데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계정을 가지고 있어 따로 가입할 필요가 없으며 구글 이란 회사가 아무래도 유명하다 보니 어느 정도 신뢰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URL Shortener 접속 및 로그인.

 우선 URL 단축을 위해 URL Shortener 접속 후 로그인을 하도록 하자.

 참고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URL 단축은 할 수 있지만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로봇이 아님을 검증해야 하며 통계도 볼 수 없어 로그인을 하는 것이 좋다.

 URL Shortener 바로 가


 2. URL 단축.

 로그인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바로 보이는 입력창에 단축을 원하는 URL을 붙여 넣고 'SHORTEN URL'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3. 단축된 URL 복사 및 사용.

 'SHORTEN URL' 버튼을 클릭하면 URL 단축이 되어 새 URL이 생성되는데 바로 주소를 복사하여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여기서는 'http://seogilang.tistory.com/265' 주소를 'https://goo.gl/ApB6WA'로 단축했는데 그다지 긴 URL이 아니라서 눈에 확 띄는 변화는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어쨌든 어떤 주소 형태든 'https://goo.gl/코드' 형태로 단축된다고 보면 된다.


 4. 단축된 URL 목록.

 로그인을 하고 URL 단축을 했다면 단축했던 URL이 목록으로 표시되며 지금까지 클릭이 몇 번 있었는지 볼 수 있다.

 5. 완료.

 여기까지 URL 단축하는 방법과 간단한 사용 방법이었다.

 보통 자신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 사용해야 하는 URL이 너무 길다면 html을 통해 특정 명칭에 링크를 걸어 숨기는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URL 단축은 sns의 종류에 따라 html이 불한 경우에 사용하면 특히 더 빛을 발하는 기능이 아닐까 하며 URL 단축을 하게 되면 해당 URL을 몇 명의 사용자가 클릭했는지에 대한 통계도 볼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도 특정한 목적에 의해 사용할만한 기능이 아닐까 한다.


 ▷ URL 단축하는 방법(긴 주소 줄이기) - 그 외 다른 사이트

 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URL 단축 사이트는 구글의 URL Shortener 외에도 몇 가지 더 있다.

 사용방법이나 기능은 비슷하기 때문에 구글이 마음에 안 든다면(?)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