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시스템 환경 변수 설정 방법
시스템 환경 변수는 윈도우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변수이다.
주로 프로그램의 실행 경로를 미리 지정하여 실행을 간소화하거나 특정 기능을 활성화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윈도우11에서는 아래의 방법으로 시스템 환경 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
시스템 환경 변수 설정하기
설정 방법은 고급 시스템 설정에서 하는 방법과 명령어를 통해 설정하는 방식이 있다.
하지만 명령어를 통해 설정하는 방식은 자칫 기존의 변수를 덮어 쓰는 실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이런 방식이 있구나 정도만 알아두는 것이 좋으며 여기서는 고급 시스템 설정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위주로 정리해 봤다.
1. 고급 시스템 설정 실행.
시작에서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을 검색해서 실행하자.
(혹은 실행 창에서 [sysdm.cpl]을 입력해도 된다)
2. 환경 변수 버튼 클릭.
시스템 속성 창의 고급 탭이 나타나면 하단 부분의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하자.
3. 시스템 환경 변수 만들기.
3-1. 환경 변수는 계정에서만 사용하는 사용자 변수와 모든 계정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변수가 있다.
또한 파일 실행 시 경로 입력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미리 경로를 저장해 둔 Path라는 특수한 변수가 있다.
먼저 이러한 두 가지 특징을 알아두고 어떤 변수가 필요한지 생각하자.
3-1. 새 변수를 만들기.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실행하거나 미리 지정해 둔 긴 명령어를 간단하게 실행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변수가 필요하다면 새로 만들면 된다.
먼저 사용자 변수 혹은 시스템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자.
그다음 변수 이름과 변수 값을 넣으면 변수를 만들 수 있다.
(변수는 실행파일부터 명령어 등 다양하게 넣을 수 있다)
변수를 만들었다면 이제 cmd나 실행 창에서 변수만 입력해도 변수 값에 있는 내용이 실행된다.
3-2. Path 변수에 경로 추가하기.
새 변수로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을 간단하게 지정하는 것도 좋지만 경로 안에 다양한 실행 파일이 있다면 경로 자체를 Path 변수에 저장하여 간편하게 실행하는 방법도 있다.
사용자 변수 혹은 시스템 변수의 [Path] 변수를 선택하자.
그다음 그 아래에 있는 [편집] 버튼을 클릭하자.
Path의 변수 편집 창이 나타나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경로를 입력하면 된다.
그 외 내용
- 환경 변수는 잘만 사용한다면 여러 가지 작업을 간단하게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일반 사용자라면 굳이 이런 설정 없이 바로 가기만 잘 활용해도 되지만 설정 방법을 알아 둔다면 의외로
- 위에서 언급한 명령어로 환경 변수를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에 간단히 정리했다.
잘 모르겠다면 추천하지는 않는다.
- 기본 사용 방법setx 변수명 변수내용 /m - 새 변수 만들기 예시 setx seogilang "Hello seogilang" /m - path 변수에 경로 추가 예시 setx PATH "%PATH%;추가할 경로" /m (%PATH%; 이 부분을 잘못 입력하면 PATH 변수의 내용이 덮어씌워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