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파일 확장자에 연결된 기본 앱 변경 설정 방법

2025. 1. 10. 21:50 / 서기랑

 txt는 메모장 jpg는 사진 뷰어 등 확장자에 연결된 기본 앱은 윈도우11을 설치할 때부터 지정되어 있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연결하는 경우가 많아 보통은 사용자가 이를 변경할 일은 별로 없다.

 하지만 같은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두 개 이상 설치하게 된다면 어떤 프로그램에 의해서 확장자를 실행할지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파일 확장자에 연결된 기본 앱의 변경 방법은 아래와 같다.

 

파일 확장자에 연결된 기본 앱 설정 변경하기

1. 파일에서 바로 변경.

 가장 간단한 방법은 실행하려는 파일에서 바로 변경하는 것이다.

 

1-1.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자.

1-2. 메뉴에서 [연결 프로그램 -> 다른 앱 선택]을 클릭하자.

연결 프로그램 다른 앱 선택

1-3. 파일을 열 앱 선택 창이 나타나는 변경하고자 하는 앱을 선택하고 [항상]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확장자에 연결된 기본 앱 변경

2. 윈도우 설정에서 변경.

 파일의 위치를 찾아가지 않고 확장자를 직접 찾아서 변경하거나 프로그램에 어떤 확장자가 연결됐는지 확인하고 이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윈도우 설정에서 변경하면 된다.

 

2-1. 시작에서 [기본 앱]을 검색한 뒤 실행하자.

시작에서 기본 앱 검색 후 실행

2-2. 기본 앱 창이 나타나면 하단 부분에 [파일 유형별 기본값 선택]을 클릭하자.

파일 유형별 기본값 선택

2-3. 상단의 검색 창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확장자를 검색하고 클릭하자.

png 확장자 검색 실행

2-4. 기본 앱 선택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기본 앱을 선택한 뒤 [기본값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png 파일의 기본 프로그램 선택

 

그 외 내용

- 설정의 기본 앱 창에서는 확장자 별이 아닌 프로그램에 연결된 모든 확장자를 변경하는 거도 가능하다.

 다만 일부 프로그램은 여기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열결된 확장자를 확인하고 변경해야 한다.

 

- 잘못된 프로그램을 기본 앱으로 연결하면 파일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

 파일 자체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아니니 정상적인 기본 앱으로 다시 연결해주면 된다.

 

- 확장자와 기본 앱의 연결이 잘못되어 초기화 하고 싶다면 기본 앱 창에서 [모든 기본 앱 초기화]를 클릭하면 된다.

 

- 확장자에 연결된 기본 앱을 변경하는 방법 중에는 프로그램에 연결된 확장자를 한 번에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설정의 기본 앱 창에서 앱을 클릭한 뒤 상단의 [기본값 설정]을 클릭하면 된다.

 (다만 일부 프로그램들은 여기에 나타나지 않는다)

 

- 일부 프로그램 중에는 자체적으로도 확장자를 연결하는 설정이 있기도 하다.

 때문에 연결을 변경해야 하는 확장자가 많다면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인 설정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다.

 (이미지, 동영상, 압축 프로그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