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드라이브 문자 변경 방법

2025. 1. 5. 19:58 / 서기랑

 하드디스크, USB, 외장 하드 등 드라이브에는 고유한 문자가 할당된다.

 보통 윈도우11이 설치된 드라이브는 C 드라이브가 되며 그 외 드라이브들은 D, E, F 등의 문자를 순서대로 받게 되는데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변경해 보자.

 

드라이브 문자 변경하기

1. 디스크 관리 실행.

 드라이브 문자는 디스크 관리에서 할 수 있는데 디스크 관리는 아래의 방법 중 하나로 실행이 가능하다.

 - 시작에서 [디스크 관리] 검색 후 실행.

 -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거나 단축키 [윈도우 키 + X]를 눌러 메뉴를 열고 [디스크 관리]를 실행.

 - 단축키 [Ctrl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 diskmgmt.msc]를 입력.

 

2. 드라이브 문자 변경.

 디스크 관리 창이 나타나면 이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면 된다.

 

2-1. 문자를 변경하고자 하는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를 연다.

2-2.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클릭한다.

디스크 관리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2-3.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창이 나타나면 하단에 [변경] 버튼을 클릭.

드라이브 문자 변경

2-4. 드라이브 문자 할당 부분의 문자를 변경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자.

2-5.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드라이브 문자가 변경된다.

문자 할당 확인

 

그 외 내용

-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는 건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변경 후 발생하는 문제는 간단하지 않을 수 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는 바로가기나 프로그램의 위치를 찾지 못해 실행을 못하거나 설정 파일을 찾을 수 없어 설정을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바로가기나 프로그램의 경우 알아서 자동으로 찾아주는 경우도 있지만 설정 파일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파일의 위치를 다시 설정해야 할 수 있으니 이러한 부분은 참고하고 주의하는 것이 좋다.

 

-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한 뒤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겠다면 다시 원래 드라이브 문자로 변경하자.

 아마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 디스크 관리에서는 드라이브 문자 변경 외에도 파티션을 분할, 생성하거나 삭제, 포맷하는 것이 가능하다.